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33031584
Metadata Downloads
Title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Author(s)
이미화김의향김온기심미경강지현유희정최혜영장명림김은설이정림장혜진권미경엄지원서원경손승희안현숙유주연정혜원민미희김수진김영란윤지연
Issued Date
2013-11-27
Publisher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445
Table Of Contents
제 1부. 총론
Ⅰ.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 목적 및 필요성 1
1. 개발의 필요성 1
2. 개발의 목적 3
Ⅱ.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 배경 4
1.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과정 4
2. 선행연구 분석 6
Ⅲ. 보육교사의 요구 분석 15
1. 문제행동지도 실태 15
2. 보육교사의 요구 24
Ⅳ. 보육교사 지침서 구성 체계 40
1. 총론 및 각론 개요 40
2. 총론의 구성 40
3. 각론의 구성 41
Ⅴ. 보육교사 지침서 활용 및 교육계획안 51
1. 필요성 및 목적 51
2. 추진방법 51
3. 사업기간 및 추진일정 52
4. 사업추진체계 52
5. 사업추진과정 53
6. 교사교육 세부추진내용 53
참고문헌 55
부록 56
부록 1. 보육교사 요구분석 설문지 56
제 2부. 각론 : 기본생활영역
Ⅰ.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 지도 65
1.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65
2.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69
3. 기본생활영역 교사 지도 방안 70
Ⅱ.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73
1. 이유식을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73
2. 젖병을 떼지 못하는 경우 75
3. 공갈젖꼭지에 집착하는 경우 77
4. 편식 : 고기만 먹고 채소를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80
5. 편식 : 과자 등 군것질만 먹는 경우 84
6. 새로운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 86
7. 잘 먹지 않거나 먹기 싫으면 입에 물고 있는 경우 89
8. 제자리에서 먹지 않고 돌아다니는 경우 92
9. 스스로 먹지 않는 경우 94
10. 식사예절이 부족한 경우 96
11.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 98
12. 잠을 자는 동안 소변 실수를 자주 하는 경우 104
13. 소변을 참다가 자주 옷에 실수하는 경우 108
14. 어린이집에서 잠자기 어려워하는 경우 111
15. 씻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13
16. 이를 닦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18
17. 지나치게 청결한 경우 122
18. 계절이나 상황에 맞지 않는 옷을 입으려고 하는 경우 124
19. 옷이나 신발을 입고 벗지 못하는 경우 128
20. 스스로 옷이나 신발을 입고 벗는 것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31
21. 자기 물건을 잘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 134
22. 정리정돈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37
23. 차례를 지키거나 기다리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 141
24. 어린이집에서 위험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143
25. 어린이집 버스에서 심하게 장난을 치거나 의자에 앉아 있지 않는 경우 146
26. 어린이집 하루일과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 149
참고문헌 151

제 3부. 각론 : 신체운동발달영역
Ⅰ.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 155
1.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155
2.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 목록 161
3. 신체운동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162
Ⅱ.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164
1. 걷지 못하는 경우 164
2. 걸을 수 있는데 걷지 않고 항상 안아달라고 하는 경우 167
3. 엄지, 검지를 쓰지 않고 크레파스를 손 전체로 잡는 경우 171
4. 숟가락을 사용할 때 많이 흘리는 경우 173
5. 블록을 3개 이상 쌓지 못하는 경우 175
6. 다리 힘이 약하여 자전거 페달을 돌리지 못하는 경우 178
7. 점핑(jumping) 등과 같은 대근육 동작을 하지 못하는 경우 182
8. 팔의 힘이 약해 공을 던지지 못하는 경우 185
9. 계단, 정글짐과 같은 기구에 오르내리기 힘들어하는 경우 188
10. 가위를 사용해 도형 오리기를 잘 못하는 경우 192
11. 동작이 너무 느린 경우 193
12. 걸음걸이나 뛰는 자세가 불안정하여 자주 넘어지고 부딪히는 아이 196
13. 항상 기대어 앉거나 누워서 활동에 참여하는 아이 200
14. 움직이기를 싫어하거나 거의 움직임이 없는 아이 203
15. 쉬지 않고 심하게 많이 움직이는 아이 206
16. 눈을 찡그리거나 비비고, 사물을 가까이 보려는 아이 209
17. 코를 자주 파고 킁킁거리는 아이 211
18. 소리를 잘 못 듣는 아이 213
19. 입에서 구취가 나는 경우 215
20. 두통을 자주 호소하는 경우 217
21. 심한 변비 219
22. 잦은 소변(빈뇨) 221
23. 비만인 경우 223
24. 체격이 심하게 왜소한 경우 227
참고문헌 229
부록 230
부록 1. 소아 청소년 표준 성장도표(2007) 230
부록 2. 영유아의 대‧소근육 운동발달 232

제 4부. 각론 : 사회성발달영역
Ⅰ.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 237
1.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237
2.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244
3.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 지도 방안 245
Ⅱ.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254
1. 무는 경우 254
2. 교사를 밀쳐내는 경우 257
3. 할퀴는 경우 260
4. 놀잇감을 던지는 행동 263
5. 놀잇감을 뺏는 경우 265
6. 짜증내는 경우 268
7. 교사에게 매달리는 경우 271
8. 자기의 관심에만 몰두된 경우 274
9. 때리는 경우 276
10. 같이 안 논다고 말하는 경우 280
11. 신경질적으로 말하는 경우 284
12. 떼쓰는 경우 286
13. 지기 싫어하는 경우 289
14. 친구를 귀찮게 하는 경우 293
15. 힘 조절을 못하는 경우 295
16.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 298
17. 선호하는 또래가 제한된 경우 300
18. 부끄러움이 많은 경우 303
19. 의존적인 경우 306
20. 같은 것을 반복하는 경우 308
21. 또래를 따돌리는 경우 310
22. 수업을 방해하는 경우 313
23. 반항하는 경우 315
24. 고자질하는 경우 319
25. 거짓말 하는 경우 322
26. 남의 물건을 가져가는 경우 323

제 5부. 각론 : 정서발달영역
Ⅰ. 「정서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 329
1. 정서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329
2. 정서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표) 336
3. 정서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337
Ⅱ. 「정서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344
1. 양육자와 헤어져도 만나도 힘든 경우 344
2. 교사와 궁합이 잘 맞지 않는 경우 347
3. 아직 어려서 헤어지기가 어려운 경우 351
4. 아기 때부터 쓰던 물건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경우 353
5. 갑작스러운 변화에 불안해하는 경우 355
6. 무조건 울어 버리는 경우 357
7. 늘 기분이 좋지 않은 경우 360
8. 아직 어려서 화를 참을 수 없는 경우 363
9. 선천적으로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경우 365
10. 우연한 반복으로 인한 즐거움이나 위안 받고 싶은 욕구를 자위로 표출하는 경우 368
11. 이전 기관에서 좋지 않은 경험을 한 경우 372
12. 울어서 얻고 싶은 것을 해결하는 경우 375
13. 잘 할 수 없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경우 378
14. 주위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에 자신감을 잃는 경우 380
15. 태어날 때부터 모든 일에 너무 부끄러운 경우 383
16. 특별한 사건 때문에 자신감을 잃은 경우 386
17. 강박 성향을 가진 경우 388
18. 통제해야 안심이 되는 경우 390
19. 불안감과 긴장으로 틱(tic) 현상을 보이는 경우 392
20. 늘 기분이 좋지 않은 경우 394
21. 기분 변화가 심한 경우 398
22. 정서 발달이 또래에 비해 늦은 경우 400
23. 분노 폭발로 관심을 받고 싶은 경우 402
24. 잘못에 대해 제지 받은 경험이 없어 잘못하지 않았다고 우기는 경우 405
25. 이후 상황이 두려워서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 407
26. 마음속에 가득 찬 화로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 409
27. 겁이 많아서 새로운 활동을 지나치게 거부하는 경우 411
28. 환경변화로 인해 산만해진 경우 413
29. 심리적 문제 때문에 산만한 경우 414
30. 성관계 장면을 따라하거나 다른 성의 친구를 궁금해 하는 경우 417
참고문헌 421
부록 423
부록 1. 정서발달 관련 검사 423

제 6부. 각론 : 언어발달영역
Ⅰ.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 427
1.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427
2. 언어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432
3.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434
Ⅱ.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435
1. 또래에 비해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려운 발음으로 말하는 경우 435
2. 또래와 달리 상대방의 말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437
3. 또래에 비해 질문 또는 지시에 대한 반응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440
4. 또래와 달리 의사표현(표정ㆍ몸짓ㆍ언어)을 전혀 하지 않는 경우 444
5. 또래와 달리 울음 또는 몸짓을 이용한 의사표현을 주로 하는 경우 447
6. 또래에 비해 자신이 만들어낸 어휘(음운적 신어) 사용이 빈번한 경우 451
7. 또래에 비해 주로 한 단어말로 의사표현 하는 경우 454
8. 또래와 달리 징징거리기나 소리 지르는 말투를 주로 사용하는 경우 456
9. 또래에 비해 대화 시 상대방을 응시하지 못하고 진행되는 말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는 경우 459
10. 또래에 비해 그림책이나 인쇄글자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경우 461
11. 또래에 비해 쓰기도구 및 사용(끼적이기)에 대해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경우 464
12. 아기식 발음으로 말하거나 알아듣기 힘들 만큼 명확하지 않은 발음으로 말하는 경우 467
13. 말할 때 말소리 크기가 지나치게 크거나 작은 경우 469
14. 지나친 군말사용이나 말더듬 현상으로 말의 흐름이 순조롭지 못한 경우 472
15. 또래에 비해 대화 및 이야기 나누는 상황에서 맥락·지시·주제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 475
16. 또래에 비해 주변 글자 및 책읽기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없는 경우 477
17. 또래에 비해 문학작품 내용에 대한 이해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 480
18. 또래에 비해 사용 어휘수가 매우 적은 경우 482
19. 또래에 비해 언어적 의사표현이 매우 적은 경우 484
20. 사람들 앞에서 말하려 하지 않는 경우 486
21. 또래에 비해 말한 내용이 정리되지 않아 이해가 어려운 경우 489
22. 초보적 쓰기를 통한 표현 행동이 전혀 없는 경우 492
23. 다른 사람의 말을 집중하여 듣지 못하는 경우 494
24. 말하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자기말만 하려는 경향이 심한 경우 496
25. 유행어 및 비속어를 매우 빈번하게 사용하는 경우 498
26. 불필요한 말대꾸를 하거나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경우 500
27. 또래에 비해 책에 대한 관심이 매우 저조한 경우 503
28. 또래에 비해 쓰기를 위한 도구 사용에 관심이 없거나 도구사용이 매우 미숙한 경우 505
참고문헌 507
부록 509
부록 1. 영아언어발달지표 509
부록 2. 포테이지 아동발달지침: 언어영역 511

제 7부. 각론 : 인지발달영역
Ⅰ. 「인지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 517
1. 인지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517
2. 인지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520
3. 인지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521
Ⅱ. 「인지발달영역」 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524
1. 성인과 눈을 마주치지 못하는 경우 524
2. 물건을 보여주거나 소리를 들려주어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 행동 526
3. 낯선 사람에게 쉽게 안기고 따라가려는 경우 528
4. ‘까꿍’ 하면 고개를 돌리는 경우 530
5. 새로운 사물이나 놀이감을 제시해도 관심 없거나 피하는 경우 533
6. 대상의 영속성이 생길 연령에서 놀이감이 사라져도 찾지 않는 경우 535
7. 팔, 다리(또는 소리)를 이용한 간단한 동작을 모방하지 않는 경우 537
8. 영아에게 물건이나 놀이감을 손에 쥐어주기 전에는 탐색하지 않는 경우 539
9. 또래와 비교하여 지연모방이나 상징놀이를 하지 못하는 경우 541
10. 교사나 또래의 놀이 행동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 543
11. 끼적거리기 단계가 변화되지 않는 경우 545
12. 익숙한 모양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 547
13. 일상생활용품을 용도에 따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549
14. 촉각으로 물건을 구분하여 알아맞히지 못하는 경우 552
15. 간단한 동화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554
16. 소개된 활동의 순서를 몰라 망설이는 경우 557
17. 환경의 변화를 알아보거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560
18. 질문하는 맥락에 관계없이 대답하는 경우 562
19. 주의집중하지 못하고 행동이 산만한 경우 565
20. 동화를 들을 때 동화 내용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 567
21. 간단한 지시를 따라하지 못하는 경우 570
22. 역할놀이때 정해진 역할을 표현하지 못하고, 단순한 행동을 반복하는 경우 572
23. 놀이감을 정리할 때 뒤섞어서 정리하거나 다른 영역에 정리하는 경우 575
24. 자신의 물건과 남의 물건을 구분하지 못하고 자주 바꿔가는 경우 577
25. 또래에 비하여 수세기를 못하는 경우 580
26. 자기 의사 표현을 하지 못하여 토론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582
27. 이야기의 내용을 순서대로 회상하지 못하거나 예측하지 못하는 경우 584
참고문헌 587
부록 588
부록 1. 인지발달지표 588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Files in This Item:
[수탁보고 2013]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pdf Download
[수탁보고 2013]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zip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