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Ⅰ. 서론 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내용 9 3. 연구방법 10 Ⅱ. 유치원·보육교사 자격 및 양성체계 현황 14 1. 유치원·보육교사 자격체계 현황 14 2. 유치원·보육교사 양성체계 현황 22 Ⅲ. 국내 선행연구 분석 40 1. 영유아교사 양성체계 40 2. 양성과목 이수교과목 및 이수학점 52 3. 소결 59 Ⅳ. 영유아교사 자격 및 양성 관련 국제 동향 62 1. 주요 국가별 영유아교사 자격체계 현황 62 2. 주요 국가별 영유아교사 양성과정 현황 78 3. 주요 국가별 영유아교사 자격 통합 사례 95 4. OECD 주요 국가별 영유아교사 역량 101 5. 소결 111 Ⅴ. 교사 양성·자격 통합 관련 의견 및 요구 분석 115 1. 조사 개요 115 2. 유아교육·보육 통합에 대한 의견 118 3. 유아교육·보육 통합교사 자격 관련 의견 123 4. 유아교육·보육 통합교사 양성 관련 의견 130 5. 유아교육·보육 교사통합 효과 증진 방안 관련 의견 142 6. 소결 1155 Ⅵ. 유치원·보육교사 자격 및 양성체계 통합안 158 1. 양성·자격 통합 시 고려점 159 2. 교사 통합 추진방향 169 3. 통합교사 신규 자격 및 양성체계 170 4. 기존 유치원·보육교사 전환 방안 173 5. 보조교시 자격 및 양성체계 174 6. 교사 수급 181 7. 법령 개정방안 181 8. 향후 추진 계획 184 참고문헌 186 부록 195 부록 1.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참석자 명단 197 부록 2.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내용 200 부록 3. 보육교사 양성 학과 분류 219 부록 4. 부모용 설문지 221 부록 5. 교직원용 설문지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