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 개정과 보육현장 적용 활성화 방안

Abstract

2007년에 제정·고시된 표준보육과정에 대해서 그 동안의 보육환경 변화를 반영한 개정 필요성이 학계나 보육 현장 등에서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2010년 제2차 표준보육과정 마련을 위한 연구를 시작하였고, 최근 연구물에 대한 공청회를 통해 의견 수렴을 거쳐 개정안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그 동안 표준보육과정이 보육 현장에 보급·적용이 미흡했던 원인을 분석하고, 향후 표준보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으로, 보육교사에 대한 교육사업 확대, 각종 보육프로그램과 교재교구의 개발·보급 및 어린이집과 부모 대상 홍보 강화에 힘쓰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