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재교구는 유아의 흥미, 동기 유발에서부터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매개체가 되므로 교육효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유치원 교재교구 목록, 소요기준, 비용 지원 등이 시·도 교육청 중심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지역별로 상이하며, 질관리를 위한 교재교구 관련 실태 조사도 전무한 실정이다. 교재교구의 질적 차이는 교육환경과 교수-학습에 영향을 주어 교육 수준의 편차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유치원 교재교구의 질과 관련하여 교재교구의 제작 및 구입, 구비, 활용 실태와 요구를 파악하고, 교재교구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시도별 유치원 교재교구 관련 지침 3. 유치원 교재교구의 제작 및 구입, 구비, 활용 실태와 요구 4. 유치원 교재교구의 질 관리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