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기 외국어 교육은 증가하고 있으나, 조기 외국어 교육의 효과에 관한 과학적 검증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음 - 조기 중국어 교육 효과 및 적절 연령을 알아보기 위해 중국어 교육 및 안구운동‧뇌파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음. - 말하기, 읽기 영역에서 유아의 중국어 학습 효과는 성인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음 - 안구운동 및 뇌파 측정 결과 유아는 중국어 단어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취학 전 유아에게 조기 외국어 교육은 큰 효과가 없을 수 있음. - 국가는 부모의 조기 외국어 교육에 대한 인식을 바로 잡고 외국어 교육에 대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침 제공과 정책을 마련해야 함.
Table Of Contents
Ⅰ. 연구의 배경 Ⅱ. 조기 중국어 교육 효과의 실험 연구 개요 Ⅲ. 조기 중국어 교육의 적절 시기 분석 결과 Ⅳ. 결론 및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