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사교육 노출, 이대로 괜찮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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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영유아의 사교육 노출, 이대로 괜찮은가?
Author(s)
김은영
Issued Date
2016-12-10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058
Abstract
- 영유아들이 다양한 사교육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 시기의 과다한 사교육은 사회․정서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 2세아의 평일 하루일과 중 사교육 시간의 비중은 이용 기관에 따라 다르나, 가정양육 영아는 4.8%, 반일제 이상 학원 이용아는 19.8%에 이름.
- 5세아의 평일 하루일과 중 사교육 시간의 비중 또한 이용 기관에 따라 다름. 2세와 경향은 유사하나 사교육 비중은 더 증가함.
- 연령이 증가할수록 사교육을 이용하는 비율, 주당 이용 횟수, 1회 당 교육시간이 증가함.
- 영유아가 참여하는 사교육 프로그램 유형은 예체능보다 학습에 다소 치우친 경향이 있고, 절반 이상의 부모가 자녀의 현재 사교육 수준이 적당하다고 인식하고 있음. 하지만 현재 사교육 수준이 부족하다는 인식도 27~40%으로 나타남.
-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지원을 위한 하루일과에서의 균형 보장, 누리과정의 효과성에 대한 홍보 강화,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 제시, 부모역량 강화를 위한 부모교육과 함께 전반적인 사회분위기 쇄신이 필요함.
Table Of Contents
Ⅰ. 문제 제기
Ⅱ. 영유아의 하루일과 중 사교육 시간
Ⅲ. 영유아 사교육 실태 및 부모 인식
Ⅳ. 정책 제언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3. 육아정책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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