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의 성과와 현장 실천 지원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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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의 성과와 현장 실천 지원방안
Author(s)
문무경
Issued Date
2016-06-15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184
Abstract
우리 정부는 유아기부터 올바른 인성을 형성하기 위하여 3개년(2012.5~2015.8) 동안 ‘인성교육 실천 우수 유치원과 어린이집 시범사업’(이하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을 실시하였다. 본고에서는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을 목표달성도, 추진체계의 효율성, 시범사업 내용과 방법의 적절성, 평가결과의 활용 측면에서 평가하고, 현장의 유아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총 138개 시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와 원장 총 2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시범사업의 목적은 상당부분 달성되었으며(4.32점/5점 만점), 인성교육 전담 인력 배치와 시범사업 지원 컨설팅 등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컨설팅 지원 강화, 보다 구체적인 성과지표 마련, 시범사업 추진체계 통합, 인성교육 네트워크 강화 등의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Table Of Contents
1.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 현황 및 추진경과
2.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 성과분석 조사 개요
3.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의 성과 평가
4. 현장의 유아인성교육 실천 지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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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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