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과 어린이집 협력 증진 방안-누리과정 운영 협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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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유치원과 어린이집 협력 증진 방안-누리과정 운영 협력을 중심으로
Author(s)
권미경
Issued Date
2014-07-11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536
Abstract
◦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중심 협력은 교사협력과 ‘지역사회센터활용’, ‘현장학습공동계획 및 실행 연계’, ‘농어촌교류 생태프로그램’, ‘환경프로그램’, ‘인성프로그램’ 등 기타협력을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짐.
◦ 연속 참여기관과 신규기관의 협력 평가결과는 기존기관이 기관운영, 시설 환경, 교사 협력, 부모 협력, 기타 협력 등 5개 영역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협력이 유지될수록 협력성과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음.
◦ 누리과정의 12개 생활주제 중 ‘우리 동네’, ‘동식물과 자연’, ‘교통기관’등이 협력에 용이한 주제로 고려되었으며, 누리과정 중심 협력을 통해 원장과 교사는 ‘타 기관에 대한 이해가 확대’되고, 교사의 전문성이 신장된 효과를 높게 인지함.
◦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협력 시범연구를 통해 협력의 증진을 위한 성공요인으로「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시행, 권역별 협력 활성화, 우수한 시범 참여기관, 영차 홈페이지를 통한 협력 내용 공유, 지원체계의 적극적인 협력 지원, 지속적인 협력 동기 부여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은 협력성과에 대한 성취감 등을 도출함.
◦ 유치원과 어린이집 협력의 저해요인은 교사 간 협력 시간 확보의 어려움, 지원체계의 지원 격차, 늦은 시범기관 선정 시기 등이 고려되며 이를 개선함을 통해 협력 증진을 도모할 수 있음.
◦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협력 활성화를 위해 시범 참여 기관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협력을 위한 예산 지원의 필요함이 지적됨.
Table Of Contents
요약 1
1. 유치원과 어린이집 협력 필요성 및 연구배경 2
가. 협력 필요성 2
나. 연구배경 3
2. 유치원과 어린이집 협력모형 및 추진과정 4
가. 협력모형 4
나. 추진과정 5
3. 유치원과 어린이집 협력 시범연구 성과 분석 11
가. 협력영역별 성과 분석 11
나. 누리과정 중심 협력 성과 분석 11
다. 협력주체 중심 만족도 및 요구 분석 12
4. 유치원과 어린이집 협력 증진 방안 13
가. 협력 성공요인 13
나. 협력 저해요인 17
다. 협력 활성화 요인 18
참고문헌 19
부록 20
부록 1. 5차년도 협력 시범연구 월별 추진내용 20
부록 2. 협력 아이디어 공모 내용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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