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5세 누리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전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무선 표집 하여 2014년 4월과 10월 2차례에 걸쳐 「3-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를 활용하여 유아의 성취 및 행동 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음. ∙ 3~5세 모든 연령 모든 영역에서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에 유의한 효과를 보인 변인은 유아의 성별과 가구소득이었음. ∙ 연령에 따른 발달적 변화 속도 및 변화의 내용 등이 다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누리과정 효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음. ∙ 5세 유아들의 전체 점수가 3,4세 유아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았으며, 성장 속도 또한 빠른 것으로 나타났음. ∙ 4세 유아의 경우에는 의사소통 영역, 예술경험 영역, 자연탐구 영역에서 집단 내 전체적인 점수 상승은 있었으나 집단 내 개인 간 편차는 여전히 남아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3세의 경우, 자연탐구 영역에서의 성장이 다른 연령에 비해 빠른 것으로 나타났고, 한편 예술경험 영역 점수의 경우에는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디고 단계적인 성장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음.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배경 2. 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3.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4. 3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5. 시사점 6. 정책 제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