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유치원에서의 보조교사 활용실태 및 충원의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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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어린이집·유치원에서의 보조교사 활용실태 및 충원의 어려움
Author(s)
최효미
Issued Date
2016-06-17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580
Abstract
∙ 보육・교육 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해서 교사가 본연의 업무인 보육・교육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적정 수준의 지원 인력을 필요로 함.
∙ 어린이집의 경우 충원이 시급한 1순위 지원 업무로 보조교사가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61.5%)을 차지했으며, 유치원의 경우에도 28.3%의 기관이 1순위로 보조교사의 충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함.
∙ 어린이집의 65.5%와 유치원의 58.0%는 보조 교사의 활용이 교사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장점이 있다고 응답했으나, 보조교사 채용이 어려운 이유로는 구직자의 희망 급여 수준이 높아 활용이 어렵다(어린이집 37.6%, 유치원 38.3%)는 응답이 가장 높았음.
∙ 유치원에 비해 어린이집에 지원 인력의 확충이 시급하며, 특히 보조교사 인건비 지원 예산의 안정적 확보가 요구됨.
∙ 양질의 보조교사 수급을 위해 보조교사 인건비의 현실화가 필요하며, 이들에 대한 적절한 교육훈련이 요구됨.
Table Of Contents
1. 문제제기
2. 어린이집・유치원에서의 보조교사 활용 실태
3. 보조교사 충원요구 및 충원의 어려움
4. 정책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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