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적정 기준 마련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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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적정 기준 마련 방안
Author(s)
이재희김은설
Issued Date
2017-08-11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600
Abstract
◦ 영유아 교육・보육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해서는 적절한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의 기준 선정이 필요함.
◦ 현재 우리나라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은 어린이집 영아반(0-2세)의 경우 OECD와 EU 국가자료와 비교할 때 높은 비율은 아니지만 유아반(3-5세)반은 다소 높은 편임.
◦ 전문가 조사 결과 어린이집 영아반의 경우 현행 규정에서 교사 대 영유아 수를 1명, 유아반의 경우는 각 연령에 따라 3명~7명을 줄이는 것을 제안하였음.
◦ 해외사례, 전문가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을 현행기준으로 줄이는 안, 학급최대 규모 규정을 개선하고 교사를 배치하는 안, 연령구분을 새롭게 하는 안, 교사가 어려움을 느끼는 3세반의 기준만 개선하는 안을 제시하였음.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국내·외 교사 대 영유아 비율 기준
3. 교사 대 영유아 비율에 대한 전문가 의견
4. 교사 대 영유아 비율 기준 개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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