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위한 정서적 역량 지원 방안

Abstract

◦ 교육・보육의 질을 위해 교사들의 정신 및 신체건강은 매우 중요함. 교사들의 행복감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직업인으로 교사를 지원하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음.

◦ 직업의 질을 살펴보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직업인으로서 교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필요함. 본 연구에서는 직업행복감을 4개 영역으로 구분하며, 정서영역을 살펴본 결과 최근 2주간 교사들의 느낀 감정에서 기관과 경력에 따른 차이가 나타남.

◦ 22명의 교사들의 일화재구성기록에서도 하루일과에 따른 정서가 나타나는데, 주로 일과별 업무와 관련됨.

◦ 이에 따라 교사들의 직업행복감 증진을 위해, 일과에 따른 인력지원 방안 제시와 교사들의 정서역량 증진을 위한 경력별 정서역량 강화 지원 및 다양한 휴게시간 확보 등의 정책 방안이 제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