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위한 정서적 역량 지원 방안

Metadata Downloads
Title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위한 정서적 역량 지원 방안
Author(s)
강은진
Issued Date
2017-08-11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602
Abstract
◦ 교육・보육의 질을 위해 교사들의 정신 및 신체건강은 매우 중요함. 교사들의 행복감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직업인으로 교사를 지원하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음.
◦ 직업의 질을 살펴보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직업인으로서 교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필요함. 본 연구에서는 직업행복감을 4개 영역으로 구분하며, 정서영역을 살펴본 결과 최근 2주간 교사들의 느낀 감정에서 기관과 경력에 따른 차이가 나타남.
◦ 22명의 교사들의 일화재구성기록에서도 하루일과에 따른 정서가 나타나는데, 주로 일과별 업무와 관련됨.
◦ 이에 따라 교사들의 직업행복감 증진을 위해, 일과에 따른 인력지원 방안 제시와 교사들의 정서역량 증진을 위한 경력별 정서역량 강화 지원 및 다양한 휴게시간 확보 등의 정책 방안이 제안됨.
◦ 교사를 위한 상담・치유 프로그램의 상시운영과 접근성을 제고할 것에 대해 제안함.
Table Of Contents
1. 문제제기
2. 직업행복감의 정의 및 영역
3. 하루일과 별 교사들의 정서변화
4.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위한 정서적 역량 지원 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이슈페이퍼 > 1. 이슈페이퍼
파일 목록
IP1706.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