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리과정을 도입한 지 5년이 경과하였으나, 누리과정을 커리큘럼으로 인식하기보다 비용지원의 측면만 부각됨으로 인하여 정작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대한 관심과 검증이 미흡한 실정임. 이에, 교사의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대한 모니터링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음. ◦ 유치원 교사는 ‘수업공개를 통한 동료장학’을 원내 모니터링으로 가장 많이 경험(87.1%)하였으며, 더불어 가장 선호(21.7%)하는 원내 모니터링 유형임. 어린이집 교사는 ‘일일교육 계획안 검토(65.7%)’를 가장 많이 경험하였으며, ‘강사 초빙 원내 집단연수(22.4%)’를 가장 선호함 ◦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모두가 받기를 희망하는 원내 모니터링 부문으로 교수학습 방법과 유아와의 상호작용이 높은 비중을 차지함. ◦ 응답한 교사들은 원내 모니터링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 스스로의 동기부여(45.6%), 동료교사와의 협력과 지원(18.9%), 교사에게 인센티브 제공(16.2%), 시도교육청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행정기관의 지원(10.9%) 등을 제시함. ◦ 교사의 누리과정 실행에 대한 원내 모니터링 지원 방안으로 원내 모니터링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통한 어린이집의 원내 모니터링 활성화, 기관유형별, 설립유형별, 교사경력별 원내 모니터링 유형화, 누리과정 운영 부문별 효과적인 원내 모니터링 방법 적용, 교사 내재적 동기유발 및 인센티브 제공이 제안됨.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누리과정 실행 원내 모니터링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인식 3. 누리과정 실행 원내 모니터링 활성화의 필요성 및 개선 요구 4. 누리과정 실행 원내 모니터링 지원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