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출산 및 영유아 의료 인프라 추이 분석 및 대응 방안

Abstract

저출산 현상으로 인해 인구소멸 위험 지역이 늘어나면서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의 지역별 분포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출산을 위해 다른 지역으로 원정 출산을 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최근 7년간 의료기관의 분만 병실 수, 병상 수와 신생아실 병실 수, 병상 수는 지속해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고에서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응급소아병동에 대한 접근성점수를 산출한 결과 일부 대도시 및 세종시 지역을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취약한 지역이 분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중심으로 본고에서는 임신・출산 및 영유아 의료 인프라에 대한 추이 및 현황과 정책적 대응 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