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1

Metadata Downloads
Title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1
Author(s)
이미화김의향김온기심미경강지현유희정최혜영장명림김은설이정림장혜진권미경엄지원서원경손승희안현숙유주연정혜원민미희김수진김영란윤지연
Publication Year
2013-11-27
Publisher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repo.kicce.re.kr/handle/2019.oak/1446
Table Of Contents
제1부. 총 론 ∙ 1
Ⅰ.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 목적 및 필요성 3
01. 개발의 필요성 3
02. 개발의 목적 4
Ⅱ.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 배경 5
01.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과정 5
02. 선행연구 분석 7
Ⅲ. 보육교사의 요구 분석 15
01. 문제행동 지도 실태 15
02. 보육교사의 요구 21
Ⅳ. 보육교사 지침서 구성 체계 31
01. 총론 및 각론 개요 31
02. 총론의 구성 31
03. 각론의 구성 32
제2부. 각 론 : 기본생활영역 ∙ 37
Ⅰ. 「기본생활영역」문제행동 지도 39
01.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39
02.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43
03. 기본생활영역 교사 지도 방안 44
Ⅱ. 「기본생활영역」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47
01. 이유식을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47
02. 젖병을 떼지 못하는 경우 49
03. 공갈젖꼭지에 집착하는 경우 51
04. 편식: 고기만 먹고 채소를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54
05. 편식: 과자 등 군것질만 먹는 경우 57
06. 새로운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 59
07. 잘 먹지 않거나 먹기 싫으면 입에 물고 있는 경우 62
08. 제자리에서 먹지 않고 돌아다니는 경우 65
09. 스스로 먹지 않는 경우 67
10. 식사예절이 부족한 경우 69
11.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 71
12. 잠을 자는 동안 소변 실수를 자주 하는 경우 77
13. 소변을 참다가 자주 옷에 실수하는 경우 81
14. 어린이집에서 잠자기 어려워하는 경우 84
15. 씻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86
16. 이를 닦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91
17. 지나치게 청결한 경우 95
18. 계절이나 상황에 맞지 않는 옷을 입으려고 하는 경우 97
19. 옷이나 신발을 입고 벗지 못하는 경우 101
20. 스스로 옷이나 신발을 입고 벗는 것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04
21. 자기 물건을 잘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 106
22. 정리정돈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09
23. 차례를 지키거나 기다리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 114
24. 어린이집에서 위험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115
25. 어린이집 버스에서 심하게 장난을 치거나 의자에 앉아 있지 않는 경우 119
26. 어린이집 하루일과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 122
제3부. 각 론 : 신체운동발달영역 ∙ 127
Ⅰ. 「신체운동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 129
01.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129
02.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 목록 134
03. 신체운동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135
Ⅱ. 「신체운동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137
01. 걷지 못하는 경우 137
02. 걸을 수 있는데 걷지 않고 항상 안아달라고 하는 경우 140
03. 엄지, 검지를 쓰지 않고 크레파스를 손 전체로 잡는 경우 144
04. 숟가락을 사용할 때 많이 흘리는 경우 146
05. 블록을 3개 이상 쌓지 못하는 경우 148
06. 다리 힘이 약하여 자전거 페달을 돌리지 못하는 경우 151
07. 점핑(jumping) 등과 같은 대근육 동작을 하지 못하는 경우 154
08. 팔의 힘이 약해 공을 던지지 못하는 경우 157
09. 계단, 정글짐과 같은 기구에 오르내리기 힘들어하는 경우 160
10. 가위를 사용해 도형 오리기를 잘 못하는 경우 164
11. 동작이 너무 느린 경우 166
12. 걸음걸이나 뛰는 자세가 불안정하여 자주 넘어지고 부딪히는 아이 168
13. 항상 기대어 앉거나 누워서 활동에 참여하는 아이 171
14. 움직이기를 싫어하거나 거의 움직임이 없는 아이 174
15. 쉬지 않고 심하게 많이 움직이는 아이 177
16. 눈을 찡그리거나 비비고, 사물을 가까이 보려는 아이 180
17. 코를 자주 파고 킁킁거리는 아이 182
18. 소리를 잘 못 듣는 아이 184
19. 입에서 구취가 나는 경우 186
20. 두통을 자주 호소하는 경우 187
21. 심한 변비 189
22. 잦은 소변(빈뇨) 192
23. 비만인 경우 193
24. 체격이 심하게 왜소한 경우 197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Files in This Item:
[수탁보고 2013]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1(보급용).pdf Download
[수탁보고 2013]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1(보급용).zip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