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 보육활동 및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Metadata Downloads
Title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 보육활동 및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Author(s)
이미화이정림장혜진권미경엄지원최혜영김온기김의향이슬기서원경안현숙오성은서희정윤정진장재영
Publication Year
2014-11-28
Publisher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repo.kicce.re.kr/handle/2019.oak/1467
Table Of Contents
Ⅰ. 프로그램 개발 배경 1
1.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1
2. 개발과정 2
3. 선행연구 분석 2
4.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9
참고문헌 27

Ⅱ.「사회성발달영역」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활동 29
1. 「사회성발달영역」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29
2. 「사회성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 방향 31
3. 「사회성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36
4. 「사회성발달영역」활동의 실제 39
1) 친구를 깨물지 않아요. 39
2) 치아 발육기로 놀아요. 41
3) 기다리면 엄마, 아빠가 데리러 와요. 43
4) 선생님 품에서 책을 보아요. 45
5) 친구들과 함께 놀아요. 47
6) 내 생각을 말로 표현해요. 49
7) 신체영역에서 공을 던지고 놀아요. 51
8) 친구와 함께 휴식을 취해요. 53
9) 신문지로 친구와 함께 놀아요. 55
10) 친구들과 놀며 즐거움을 찾아요. 58
11) 나처럼 해봐요 이렇게 60
12)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놀아요. 62
13) 약속 정하기 64
14) 이럴 땐 어떻게 할까? 66
15) 다른 친구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68
16) 친구와 함께하는 모래 놀이 70
17) 원하는 것을 말로 표현하기 72
18) 지는 것도 수용하기 74
19) 내가 잘 하는 것 찾기 76
20) 놀이 속에서 즐거움 찾기 78
21) 공 굴리며 내 힘 조절하기 80
22) 함께하는 음식점 놀이 82
23) 나는 누구일까요? 84
24) 친구들과 함께하는 짝짓기 게임 86
25) 자신 있게 이야기하기 88
26) 일일도우미 되어보기 90
27) 내 친구 칭찬하기 92
28) 다 함께 놀기 94
29) 하고 싶지 않는 것도 해보기 96
30) 기분이 좋아지는 방법 찾기 98
31) 선생님과 함께하는 칭찬편지 100
32) 나는야 우리반 어린이 선생님 102
33) 내 물건과 다른 사람 물건 구분하기 104
참고문헌 106

Ⅲ.「정서발달영역」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활동 107
1. 「정서발달영역」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107
2. 「정서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 방향 111
3. 「정서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116
4. 「정서발달영역」활동의 실제 118
1) 좋아하는 놀이감으로 놀아요 118
2) 좋아하는 선생님 품에서 위로 받아요 120
3) 엄마, 아빠와 잠시 책 보고 헤어져요 122
4) 서두르지 않아요 124
5) 미리 듣고 준비해요 126
6) 선생님과 나는 특별해요 128
7) 어린이집에 대해서 알아보기 130
8) 내 사물함에 넣어요 132
9) 엄마 물건으로 위로 받아요 134
10) 또래의 행동을 살펴보아요 136
11) 원하는 것을 말로 표현하기 138
12) 기분이 좋아질 때까지 쉬어요 140
13) 엄마에게 이야기해 주세요 142
14) 잠깐 밖으로 나가서 기분을 바꿔봐요 144
15) 아픈 몸과 마음을 치료받아요 146
16) 기분이 나쁠 땐 망치 놀이해요 148
17)「화가 둥둥둥」 보고 이야기하기 150
18) 안전하게 놀기 152
19) 조심히 표현해요 154
20) 그림책 인물들의 정서에 이름 붙이기 156
21) 두 손으로 놀아요 158
22) 인형과 함께 잠이 들어요 160
23) 즐거운 전이 활동하기 162
24) 서로 다른 몸 알기 164
25) 자동차 모양으로 상자 꾸미기 166
26) 내가 잘하는 것 찾기 168
27) 시작할 때까지 기다리기 170
28) 물과 모래가 묻어도 괜찮아요 172
29) 왼손으로 그림을 그려보아요. 174
30) 음악 들으며 물감 놀이해요 176
31) 그림 카드 속 상황 이야기해 보기 178
32) 즐거운 일 찾기 180
33) 에너지 발산하기 182
34) 쉬면서 음악 듣기 184
참고문헌 186

Ⅳ.「언어발달영역」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활동 187
1. ⌜언어발달영역⌟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187
2. ⌜언어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 방향 190
3.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192
4. ⌜언어발달영역⌟ 활동의 실제 195
1) 듣고 따라해요 195
2) 흉내쟁이 삐약이 197
3) 똑똑똑! 누구십니까? 199
4) 손수건 까꿍놀이 201
5) 요술막대가 말해요 203
6) ‘따르릉’ 전화놀이 205
7) 할 수 있어요! 말할 수 있어요! 207
8) 끄덕이지 말고 말해주세요 209
9) 숨긴 놀이감을 찾아요 211
10) 따라와 보세요 213
11) 손인형으로 말해요 215
12) 울지 않고 말해요 217
13) 거울 속 내 얼굴 219
14) 그림책이랑 놀아요 221
15) 도트페인터로 끼적여요 223
16) 한 소리로 노래 부르기 225
17) ‘○’글자로 시작되는 말 227
18) 소곤소곤 말 전달하기 229
19)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말하기 231
20) ‘아’ 소리가 처음에 오는 말은 233
21) 배달음식 시키기 놀이 235
22) 골든벨을 울려라 237
23) 과자 속 숨어있는 글자 찾기 239
24) 내가 좋아하는 것 241
25) 바닷속 세상 243
26) 이야기 그릇 245
27) 누구의 목소리일까? 247
28) 첫소리 같은 단어 찾아 동시 짓기 249
29) 하나 둘 셋! 함께 말하기 251
30) 표정모자 쓰고 말하기 253
31) 올록볼록 따라쓰기 255
32) 친구야, 내 말을 들어봐 257
33) 순서 박수놀이 259
34) 네비게이션 게임 262
35) 나쁜 말 상자 264
36) 이럴 땐 이렇게 말해봐 266
37) 도서관에 가요 268
38) 내가 만든 책 270

Ⅴ.「인지발달영역」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활동 273
1.「인지발달영역」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273
2. 「인지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 방향 276
3. 「인지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280
4. 「인지발달영역」활동의 실제 282
1) 선생님 눈에 누가 있을까? 282
2) 터널을 지나가면 무엇이 있을까?(어떤 소리가 날까?) 284
3) 따라가면 안돼요 286
4) 누가 나왔나? 289
5) 참 신기해요 291
6) 어디 숨었나? 293
7) 손으로 움직여요(따라해요) 295
8) 어떤 놀이감일까요? 298
9) 선생님처럼 해봐요 300
10) 친구야 뭐하니? 302
11) 또 그려봐(또 해봐) 304
12) 구성해 보아요 306
13) 어디에 사용할까요? 308
14) 비밀상자 310
15) 기억해서 맞히기 312
16) 어디부터 할까? 314
17) 무엇이 달라졌나요? 316
18) 듣고 말해요 318
19) 한 번 더 해볼까? 320
20) 짧은 그림책을 함께 봐요 322
21) 나처럼 해봐요 324
22) 누구처럼 해볼까? 326
23) 네 자리, 내 자리 329
24) 내 것, 네 것 331
25) 하나 둘, 하나 둘 333
26) 친구 이야기를 들어요 335
27) 레시피에 따라 요리하기 338

Ⅵ.「신체운동발달영역」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활동 341
1. 「신체운동발달영역」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341
2. 「신체운동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 방향 346
3. 「신체운동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349
4. 「신체운동발달영역」활동의 실제 352
1) 발자국 따라 걷기 352
2) 밀가루 풀 매트 밟기 354
3) 비눗방울 따라다니기 356
4) 패그보드 끼우기 358
5) 고무호스 구멍에 끼우기 360
6) 그림원통 퍼즐 맞추기 362
7) 촉감 천을 이용한 까꿍놀이 364
8) 색 스카프 던지고 잡아보기 366
9) 꽃 위에 서보기 368
10) 음악에 맞춰 리본막대 흔들기 370
11) 끌차에 좋아하는 놀이감 담고 끌어보기 372
12) 밀가루 반죽에 빨대 꽂기 374
13) 뚜껑 돌려 열기 376
14) 지퍼백을 눌러 색깔 밀가루 풀 만들기 378
15) 머리 위에 고리 올리기 380
16) 스펀지와 수건에 물 적셔 짜보기 382
17) 손가락으로 버블랩 터뜨리기 384
18) 이불 김밥 말기 386
19) 얼음땡 놀이하기 388
20) ‘그대로 멈춰라’ 부르며 동작 따라 하기 389
21) ‘깡깡총 체조’ 노래 부르며 동작하기 390
22) 움직이는 줄에 매달린 구름 따기 392
23) 신문지 공 놀이 394
24) ‘싱글벙글’ 노래 부르며 팔 움직이기 396
25) ‘자전거’ 노래 부르며 하늘 자전거 타기 398
26) 다람쥐 쳇바퀴 돌기 400
27) 비닐 끈 뜯어보기 402
28) 집게로 빨래 널기 404
29) ‘○○꽃이 피었습니다’에 맞추어 멈추기 406
30) 자동차 되어 신호에 따라 움직이기 408
31) 줄놀이 410
32) 높고 낮은 스펀지 블록 밟고 지나기 412
33) 고무줄 끼우기 414
34) 손가락으로 바둑알 튕기기 416
35) 음악에 맞춰 빠르게 느리게 움직이기 418
참고문헌 419

Ⅶ.「기본생활영역」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활동 420
1. 「기본생활영역」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420
2. 「기본생활영역」의 문제행동 지원 방향 424
3. 「기본생활영역」의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428
4. 「기본생활영역」활동의 실제 432
1) 냠냠냠 이유식을 맛있게 먹어요 432
2) 이유식을 만져보고 느껴보아요 434
3) 빨대와 컵을 사용하여 먹어요 436
4) 내가 좋아하는 여러 가지 물건이 있어요 438
5) 채소와 친해지기 440
6) 채소 그릇 만들어 식기로 활용하기 442
7) 내가 먹는 음식의 영양소 444
8) 몸이 건강해지는 음식점 놀이 446
9) 맛있는 그림책 448
10) 새로운 음식 만나기 450
11) 남겨진 음식이 하고 싶은 말 452
12) 내가 먹을 수 있는 음식량 체크하기 454
13) 식사 준비 함께 하기 456
14)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 먹기 458
15) 국자와 숟가락으로 탁구공 옮기기 460
16) 숟가락과 포크(젓가락)로 음식 옮기기 462
17) 식탁 차리기 게임 464
18) 화장실 꾸미기 466
19) 변기에 앉아 대변 누기 468
20) 편안한 마음으로 잠들기 470
21) 놀이 할 때도 화장실 가기 472
22) 인형 재우기 놀이 474
23) 몸을 깨끗이 하는 씻기 놀이 476
24) 깨끗한 나의 몸 만들기 478
25) 이를 깨끗이 싹싹 닦기 480
26) 계절에 맞는 바른 옷차림 482
27) 상황에 맞는 옷차림 484
28) 단추, 지퍼, 똑딱이로 된 옷 입고 벗기 486
29) 혼자서 옷 입기 488
30) 내 물건을 담을 수 있는 수납 바구니 490
31) 우주공간의 정리 로봇 492
32) 순서 기다리기 게임 494
33) 잠깐! 안전에 대해 생각하기 496
34) 안전벨트를 매요 498
35) 하루일과 예측해보기 500
참고문헌 502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Files in This Item:
[수탁보고 2014]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 보육활동 및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pdf Download
[수탁보고 2014]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 보육활동 및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zip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