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ECEC) 교원 양성·자격 정비 및 재교육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Metadata Downloads
Title
유아교육(ECEC) 교원 양성·자격 정비 및 재교육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Author(s)
최윤경김은설신동주장혜진박창현홍성은
Publication Year
2015-12-30
Publisher
교육부
URI
http://repo.kicce.re.kr/handle/2019.oak/1501
Table Of Contents
요약 1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내용 17
3. 연구방법 19
4. 연구동향 19
II. 스웨덴 22
1. ECEC 체계 및 특성 22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23
3. ECEC 교원 연수 현황 37
4. 요약 및 시사점 45
Ⅲ. 핀란드 47
1. ECEC 체계 및 특성 47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51
3. ECEC 교원 연수 현황 63
4. 요약 및 시사점 65
Ⅳ. 노르웨이 67
1. ECEC 체계 및 특성 67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71
3. ECEC 교원 연수 현황 81
4. 요약 및 시사점 88
Ⅴ. 뉴질랜드 90
1. ECEC 체계 및 특성 90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93
3. ECEC 교원 연수 현황 100
4. 요약 및 시사점 103
Ⅵ. 기타 해외사례 105
Ⅶ. 국제비교를 통한 ECEC 교원 정책시사점 및 제언 111
1. OECD 4개국의 ECEC 교원 양성·자격 및 연수 비교 111
2. ECEC 교원 양성·자격 및 재교육 정책 제언 114
참고문헌 117
부록 124
1. 노르웨이 교사 유형 124
2. 17차 OECD ECEC Netvork 회의 출장보고 126
3. 18차 OECD ECEC Netvork 회의 출장보고 143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