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내용 17 3. 연구방법 19 4. 연구동향 19 II. 스웨덴 22 1. ECEC 체계 및 특성 22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23 3. ECEC 교원 연수 현황 37 4. 요약 및 시사점 45 Ⅲ. 핀란드 47 1. ECEC 체계 및 특성 47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51 3. ECEC 교원 연수 현황 63 4. 요약 및 시사점 65 Ⅳ. 노르웨이 67 1. ECEC 체계 및 특성 67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71 3. ECEC 교원 연수 현황 81 4. 요약 및 시사점 88 Ⅴ. 뉴질랜드 90 1. ECEC 체계 및 특성 90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93 3. ECEC 교원 연수 현황 100 4. 요약 및 시사점 103 Ⅵ. 기타 해외사례 105 Ⅶ. 국제비교를 통한 ECEC 교원 정책시사점 및 제언 111 1. OECD 4개국의 ECEC 교원 양성·자격 및 연수 비교 111 2. ECEC 교원 양성·자격 및 재교육 정책 제언 114 참고문헌 117 부록 124 1. 노르웨이 교사 유형 124 2. 17차 OECD ECEC Netvork 회의 출장보고 126 3. 18차 OECD ECEC Netvork 회의 출장보고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