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ECEC) 교원 양성·자격 정비 및 재교육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윤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설 | - |
dc.contributor.author | 신동주 | - |
dc.contributor.author | 장혜진 | - |
dc.contributor.author | 박창현 | - |
dc.contributor.author | 홍성은 | - |
dc.date.accessioned | 2019-11-18T05:59:03Z | - |
dc.date.available | 2019-11-18T05:59:03Z | - |
dc.date.issued | 2015-12-30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501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요약 1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내용 17 3. 연구방법 19 4. 연구동향 19 II. 스웨덴 22 1. ECEC 체계 및 특성 22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23 3. ECEC 교원 연수 현황 37 4. 요약 및 시사점 45 Ⅲ. 핀란드 47 1. ECEC 체계 및 특성 47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51 3. ECEC 교원 연수 현황 63 4. 요약 및 시사점 65 Ⅳ. 노르웨이 67 1. ECEC 체계 및 특성 67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71 3. ECEC 교원 연수 현황 81 4. 요약 및 시사점 88 Ⅴ. 뉴질랜드 90 1. ECEC 체계 및 특성 90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93 3. ECEC 교원 연수 현황 100 4. 요약 및 시사점 103 Ⅵ. 기타 해외사례 105 Ⅶ. 국제비교를 통한 ECEC 교원 정책시사점 및 제언 111 1. OECD 4개국의 ECEC 교원 양성·자격 및 연수 비교 111 2. ECEC 교원 양성·자격 및 재교육 정책 제언 114 참고문헌 117 부록 124 1. 노르웨이 교사 유형 124 2. 17차 OECD ECEC Netvork 회의 출장보고 126 3. 18차 OECD ECEC Netvork 회의 출장보고 143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교육부 | - |
dc.title | 유아교육(ECEC) 교원 양성·자격 정비 및 재교육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 - |
dc.type | Report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4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최윤경. (2015-12-30). 유아교육(ECEC) 교원 양성·자격 정비 및 재교육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1–148. | - |
dc.identifier.url | https://library.moe.go.kr/#/search/detail/399078?offset=8 | - |
dc.type.local | 수탁연구보고서 | - |
dc.type.other | 연구보고서 | - |
dc.relation.projectName | 유아교육(ECEC) 교원 양성·자격 정비 및 재교육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 - |
dc.relation.projectCode | CR151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