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 -가구조사 보고-

Metadata Downloads
Title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 -가구조사 보고-
Author(s)
김은설유해미최은영최효미배윤진양미선김정민
Publication Year
2016-01-29
Publisher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repo.kicce.re.kr/handle/2019.oak/1503
Table Of Contents
요약 1
Ⅰ. 서론 21
1. 조사의 배경 21
2. 조사 목적 22
3. 조사방법 23
4. 조사 대상 특성 35
5. 일러두기 37
Ⅱ. 영유아 보육사업 현황 41
1. 어린이집 설치 및 이용 41
2. 비용 지원 48
Ⅲ. 아동 가구와 가구원 특성 56
1. 인구학적 특성 56
2. 사회‧경제적 특성 66
3. 시사점 79
Ⅳ. 영유아 양육 특성 81
1. 하루 중 돌보는 사람 및 이용기관 81
2. 부모의 양육특성 및 양육지원서비스 이용 93
3. 모취업 및 추가 출산 계획 106
4. 영유아 보육‧교육 총비용 114
5. 시사점 116
Ⅴ. 영유아 보육‧교육서비스 이용 및 요구 총괄 119
1. 최초 기관 이용 경험 119
2. 보육‧교육기관 이용자 특성 121
3. 현재 보육‧교육 기관 이용 실태 123
4. 보육‧교육기관 등‧하원 및 이용 시간 128
5. 보육‧교육기관 이용비용 133
6. 보육‧교육기관의 서비스 제공 139
7. 보육‧교육기관의 특별활동 142
8. 보육‧교육기관에 대한 만족도 148
9. 시사점 151
Ⅵ. 어린이집 이용 및 요구 154
1. 어린이집 이용 특성 154
2. 이용 비용 178
3. 어린이집 서비스 187
4. 특별활동 196
5. 어린이집 만족도 및 요구 205
6. 취약보육 214
7. 취학 전 보육‧교육 서비스 이용 의사 216
8. 보육정책 인지도 및 관련 인식 226
9. 시사점 256
Ⅶ. 유치원 이용 및 요구 260
1. 유치원 이용 아동 특성 260
2. 유치원 이용 행태 262
3. 유치원 이용 비용 296
4. 유치원 이용 만족도 및 요구 302
5. 시사점 306
Ⅷ. 기타 반일제이상 보육‧교육기관 이용 및 요구 308
1. 기타 반일제이상 보육‧교육기관 이용 특성 308
2. 기타 반일제이상 보육‧교육기관 서비스 및 특별활동 321
3. 기타 반일제이상 보육‧교육기관 이용 비용 328
4. 기타 반일제 보육‧교육기관 이용 만족도 및 요구 332
5. 시사점 337
Ⅸ. 개인양육지원서비스 이용 및 요구 340
1. 개인양육지원서비스 이용 아동 특성 340
2. 혈연 양육지원서비스 이용 344
3. 비혈연 양육지원서비스 이용 354
4. 시사점 361
Ⅹ. 시간제 학원 및 개별교육 이용 실태 363
1. 시간제 학원 및 개별교육 이용 아동 특성 363
2. 시간제 학원 이용 실태 365
3. 개별교육 이용 실태 374
4. 시사점 381
Ⅺ. 보육정책 관련 인식 383
1. 보육‧유아교육 인프라 관련 인식 383
2. 보육‧교육비 지원 정책 인식 및 만족도 387
3. 육아지원정책 전반에 관한 의견 399
4. 시사점 403
Ⅻ. 정책적 제언 405
1. 영아의 가정 양육 강화 405
2. 취업모에 대한 맞춤 지원 406
3. 부의 양육 참여 강화 407
4. 비용 지원 효과 408
5. 어린이집 설치와 관리 409
6. 어린이집의 역할 변화 410
7. 정책인지도의 제고 411
8. 개인양육지원 서비스 이용의 개선 412
9. 기타: 유치원 개선 제안 413
참고문헌 416
부록 417
부록 1. 부록 표 419
부록 2. 가구 조사표 447
부록 3. 아동 조사표 460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Files in This Item:
[수탁보고 2015]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_가구조사 보고.pdf Download
[수탁보고 2015]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_가구조사 보고.zip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