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생활 실태조사를 위한 기초연구

Keyword young childrendaily lifetime use surveyactivity

Abstract

□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 건강한 아동의 출산 및 성장의 사회적 기반 마련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며 미래의 인적자원 개발과 투자의 방향은 인성과 창의성이 높은 인재상이 요구됨.

- 초저출산의 기조 속에서 미래 세대의 주인공인 유아의 생활환경과 양육 환경에 대한 실태와 요구 파악이 절실하며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미래지향적인 아동(영유아) 정책이 필요한 시점임.

□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는 영유아기의 특성과 발달 주기를 고려한 조사 설계를 통해 새로운 조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됨.

- 교육에 대한 과다한 열정으로 영유아들이 이른 시기부터 사교육 시장에 내몰리는 상황에서 교육부와 통계청은 유아 사교육비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시범조사(2017)를 실시하였으나 실질적인 사교육비 경감과 공교육 내실화 등에 대한 기초자료로써의 활용에 제한이 있다는 측면이 있음.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실태조사) 등이 있으나 유아들의 발달과 생활 특성을 반영하는 포괄적인 조사가 부재한 실정임.

□ 본 연구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 생활과 환경적 요인들을 파악하고, 향후 유아 교육과 부모 교육 등에 필요한 기본 정보를 수집하고 유아들을 위한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