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영유아를 위해, 이제는 교사의 행복을 돌아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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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행복한 영유아를 위해, 이제는 교사의 행복을 돌아볼 때
Author(s)
강은진
Issued Date
2017-07-20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062
Abstract
- 영유아의 행복,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질 담보를 위해 교사의 근무환경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관계지향적, 협력적 조직 특성을 지닌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다른 직업과 구별되는 독특한 조직문화를 지님.
- 교사들은 하루 평균 9.5시간 근무하며, 별도의 점심 및 휴식시간은 없음.
- 교사들은 근무환경과 관련된 부분에서 대체로 낮은 행복감을 보인 반면, 관계와 직업의식 관련 부분에서는 높은 평가를 보임.
- 교사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처우개선, 적절한 근무시간 보장 및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제도적, 물리적 지원이 필요함.
Table Of Contents
Ⅰ.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한 조건, 교사
Ⅱ.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근무 환경
Ⅲ.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들의 직업행복감은?
Ⅳ. 행복한 교사를 위한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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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3. 육아정책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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