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지원기관 관련 사업체 현황과 과제

Abstract

◦ 정부의 비용 지원 확대에 따른 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 운영의 투명성 제고, 지도·감독의 강화 등과 더불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대상으로 특별활동 및 특성화 프로그램, 교재교구 및 교수 관련 정보, 회계관리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사업체가 증가하고 있음.

◦ 본 연구는 이러한 사업체의 현황과 문제를 파악하여 사업체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전망하고, 보육이나 유아교육의 정체성 유지와 질적 수준 제고 관점에서 정책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음.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대상 정책과 더불어 제한적이지만 사업체에 대한 최소한의 개입 방안을 제안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