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어린이집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 유치원・어린이집 운영 실태는 전국에서 표집된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2014년 8-9월에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임. ∙ 유치원 교육비에서, 누리과정 학비지원 22만원을 제외하고 부모가 부담하는 평균 비용은 공립유치원은 1만 1천원, 사립유치원은 17만 9천원인 것으로 나타나, 16만 8천원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 ∙ 유치원 특성화교육 또는 어린이집 특별활동 프로그램별 비용은 최저 8.7천원에서 최고 21.7천원까지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특성화 프로그램에서는 수영이 21.7천원으로 가장 가격이 높고 다음으로는 제2외국어, 발레 등의 순이었음. 어린이집 특별활동 중에서는 영어가 20.9천원으로 가장 비용이 높고 다음은 미술, 음악 순임. ∙ 교사의 평균 월 급여는 공립유치원 336.4만원, 사립유치원 207.5만원, 국공립어린이집 214.4만원, 민간어린이집 159.8만원, 가정어린이집 142.5만원으로 조사됨. ∙ 유치원 개선을 위한 정책적 제안으로는 사립-공립 간 부모부담 교육비 격차를 줄이고 방과후과정 비용의 지원 방식 개선을 들었고, 어린이집에 대해서는 다양한 교사 지원 배치, 운영시간을 9∼10 시간으로 조정, 특별활동 과목의 다양화, 교사근무환경 개선 등을 제안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