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에 기반한 유치원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방안

Metadata Downloads
Title
창의·인성에 기반한 유치원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방안
Author(s)
최은영
Publication Year
2016-06-17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repo.kicce.re.kr/handle/2019.oak/4587
Abstract
∙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가 국가발전 전략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창의・인성 교육’을 정책적으로 제시한 이래, 우리나라 교육의 핵심 키워드는 창의・인성 교육임.
∙ 창의・인성 교육을 강조한 유치원교육과정을 평가하여 단위 유치원 수준에서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발굴하고, 홍보함으로써 유치원교육과정의 질을 제고하고자 함.
∙ 개발된 지표는 창의・인성 교육에 중점을 두고 유치원교육과정을 평가하여 우수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유치원교육과정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한 계획의 첫 출발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음.
∙ 향후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화하여 현장의 평가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우수 사례를 발굴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
Table Of Contents
1. 논의 배경
2. 창의・인성 교육의 개념 및 요소
3. 창의・인성 교육에 기반한 유치원교육과정 평가
4. 개선 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이슈페이퍼 > 1. 이슈페이퍼
Files in This Item:
IP1613.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