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종합지원센터 가정양육지원사업 내실화 방안

Abstract

∙ 수요자 맞춤형 육아지원 강화 기조에 따라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가정양육지원사업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므로 해당 사업의 내실화가 요구됨.

∙ 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 부모의 서비스 만족도는 자유놀이실/육아카페와 어린이도서 대여서비스 부문에서 높고, 도움 정도는 시간제보육과 장난감 대여서비스 부문에서 높게 인식됨.

∙ 개선 요구로는 집과 가까운 거리내의 기관 설치와 다양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 제공이 각각 41.8%와 26.4%로 높은 응답율을 보이며, 필요도는 자유놀이실/육아카페, 장난감 대여서비스에서 높게 나타남.

∙ 가정양육지원사업의 내실화 방안으로는 부모소통 공간 구비, 전문상담사 배치, 평일 및 토요일 연장 운영, 공통사업에 놀이체험프로그램과 양육참여 교류 공간 제공을 포함하며, 아동연령별 프로그램 다양화와 발달검사 등의 전문성 강화 등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