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범위 2 3. 연구 방법 3
Ⅱ. 유아 교육 보육 과정의 구성 요소 및 법적 기준 운영 현황 5 1. 유아교육 보육 과정의 구성 요소 및 법적 기준 5 2. 유아교육 보육 과정의 운영 현황 25 3. 유아교육 보육 초등 과정 연계 현황 35
Ⅲ. 선진국의 만 5세 교육과정 운영 유형 및 시사점 분석 43 1. 스웨덴 43 2. 프랑스 48 3. 영국 52 4. 시사점 62
Ⅳ. 만 5세 공통과정의 개요 64 1. 만 5세 공통과정의 추진 배경 64 2. 만 5세 공통과정의 향후 추진 일정 67 3. 만 5세 공통과정의 구성 및 세부 내용 68
Ⅴ. 만 5세 공통과정 운영 표준모형 구안 80 1. 기본 운영 방침 80 2. 교육과정 81 3. 교사 83 4. 기관 시설 환경 87
Ⅵ. 만 5세 공통과정 표준모형 운영 방안 제안 120 1. 만 3-4세 유치원 교육과정 및 초등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 120 2. 유치원 유형별 운영 방안 122 3. 만 5세 공통과정 교사 선정 기준 및 연수 방안 123 4. 만 5세 공통과정의 질관리 방안 123 5. 정책적 제언 124
참고문헌 126
부록 129 부록 1.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해설 구성 내용 비교 130 부록 2.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해설서의 영역별 항목 비교(의사소통을 중심으로) 133 부록 3.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2011 표준보육과정 개정안 내용 체계 비교 (만3~5세) 134 부록 4. 유치원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 초등학교교육과정, 5세 누리과정(고시문) 구성 항목 비교 177 부록 5. 표준보육과정 개정안,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2009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비교 179 부록 6. 2007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용 체계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