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중장기 유아교육·보육 개혁 추진 현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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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윤진 -
dc.contributor.author 서문희 -
dc.contributor.author 최윤경 -
dc.contributor.author 박금해 -
dc.contributor.author 백미화 -
dc.date.accessioned 2019-11-18T05:58:00Z -
dc.date.available 2019-11-18T05:58:00Z -
dc.date.issued 2012-12-18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424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국문요약 7 ❙제1장 서 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내용 22 3. 연구방법 23 가. 문헌연구 23 나. 현지조사 24 4. 연구범위 25 5. 용어정의 25 ❙제2장중국의 중장기 유아교육·보육개혁 고찰 27 1. 추진배경 및 경과 28 가. 추진배경 28 나. 추진경과 30 2. 중국의 중장기 교육개혁(2010~2020) 개요 33 3. 중국의 중장기 유아교육개혁 고찰 39 가. 중앙정부 차원의 유아교육개혁: 「국무원의 소견」 39 나. 지방정부 차원의 유아교육 개혁: 「3년 행동계획」 48 4. 각 지방정부의 유아교육·보육 개혁추진 사례 50 가. 陕西省 50 나. 天津市 54 다. 杭州市 57 라. 상해시 61 마. 吉林省66 바. 海南省70 5. 유치원 운영 사례를 통해 본 유아교육 개혁추진 현황 73 가. 교사(재)교육 74 나. 재정지원 76 다. 교육과정 77 ❙제3장 중국 유아교육법 제정 추진 현황 81 1. 유아교육법 입법 추진배경 82 2. 유아교육법 입법 추진현황 86 가. 현행 법령에서 유아교육 관련 조항 86 나. 법 제정의 당위성 87 다. 유아교육법 제정 추진 현황 89 3. 유아교육법 제정의 원칙과 구상안 91 가. 유아교육법 제정 원칙 91 나. 유아교육법 초안 92 ❙제4장 정책적 논의 및 시사점 97 1. 정책적 논의 98 가. 우리나라 유아교육보육 정책 현황 98 2. 중국과 우리나라 유아교육보육 비교 102 3. 정책적 시사점 111 가. 교육개혁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 112 나. 개혁에 대한 ‘커다란’ 사회적 합의가 가능한 사회적 구조 113 다. 개혁을 위한 범부처 간 협업 114 라. 자율성과 공공성의 공존 115 마. 교육에 대한 ‘폭 넓은’ 이해 116 바. 유치원 확충과 우리나라 유아교육 산업 간의 연계 가능성 116 사. 자녀양육을 지원하는 사회적 분위기 117 아. 양국 국책연구소 간의 정책연구 및 교류 본격화 118 ❙부록 119 ❙참고문헌 148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중국의 중장기 유아교육·보육 개혁 추진 현황 연구 -
dc.type Report -
dc.embargo.terms 10000-01-01 -
dc.embargo.liftdate 10000-01-01 -
dc.citation.volume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중국종합연구 협동연구총서 12-33-05 -
dc.citation.volume 연구보고서(대외경제정책연구원) 12-47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151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이윤진. (2012-12-18). 중국의 중장기 유아교육·보육 개혁 추진 현황 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중국종합연구 협동연구총서 12-33-05 1-151. -
dc.type.local 수탁연구보고서 -
dc.type.other 연구보고서 -
dc.relation.projectName 중국의 중장기 유아교육·보육 개혁 추진 현황 연구 -
dc.relation.projectCode CR1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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