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공교육 확대에 따른 유치원 발전 방안 연구: 원아모집 및 적정 학급규모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문무경 -
dc.contributor.author 김은설 -
dc.contributor.author 이세원 -
dc.contributor.author 신상인 -
dc.contributor.author 김애순 -
dc.contributor.author 김민숙 -
dc.contributor.author 손혜진 -
dc.date.accessioned 2019-11-18T05:58:12Z -
dc.date.available 2019-11-18T05:58:12Z -
dc.date.issued 2013-10-31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443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범위 2 가. 연구 내용 2 나. 연구 범위 3 3. 연구 방법 3 Ⅱ. 연구의 배경 1. 원아모집 6 가. 교육부의 원아모집 지침 7 나. 관련 선행연구 8 다. 어린이집의 원아 모집의 특징 9 라. 해외 원아모집 정책 사례 10 2. 적정 학급 규모 12 가. 해외 사례 12 나. 국내 사례 13 다. 관련 선행연구 15 Ⅲ. 서울특별시 유아교육 현황 및 정책 1. 현황 17 가. 최근 10년간 유아교육 전국 현황 17 나. 서울특별시 유치원 및 어린이집 현황 21 2. 유아교육 정책 23 가. 서울특별시 유치원 원아모집 23 나. 서울특별시 유치원 학급편성 25 다. 원아모집 및 학급규모 관련 정책 26 Ⅳ. 원아모집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1. 조사 개요 30 가. 표집 및 조사방법 30 나. 응답자 특성 31 2. 조사결과44 가. 유치원 선택 이유 44 나. 유치원 정보 습득경로와 홍보 방법 45 다. 유치원 입학원서 접수 빈도 및 원아모집 경험 50 라. 원아모집 관련 문제점 53 마. 원아모집 만족도 및 개선 사항 56 바. 입학지원, 허가, 비등록 유아수 63 Ⅴ. 학급 적정규모 및 유치원 발전방안에 대한 인식 과 요구 분석 1. 학급 적정규모 관련 인식 67 가. 현행 학급규모에 대한 적정성 평가 67 나. 학급당 적정 유아수 71 다. 보조교사 83 2. 유치원교육의 발전 관련 요구 90 가. 유치원 및 학급 증설 90 나. 우선순위 및 영역별 정책 요구 98 VI. 서울특별시 유치원교육 발전 방안 1. 원아모집 개선 방안 104 2. 적정학급규모 설정 방안 107 3. 유치원교육의 질 향상 바안 109 참고문헌 부록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유치원 공교육 확대에 따른 유치원 발전 방안 연구: 원아모집 및 적정 학급규모를 중심으로 -
dc.type Report -
dc.citation.volume 서교연 2013-32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132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문무경. (2013-10-31). 유치원 공교육 확대에 따른 유치원 발전 방안 연구: 원아모집 및 적정 학급규모를 중심으로. 서교연 2013-32 1-132. -
dc.type.local 수탁연구보고서 -
dc.type.other 연구보고서 -
dc.relation.projectName 유치원 공교육 확대에 따른 유치원 발전 방안 연구 -
dc.relation.projectCode CR1307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