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이미화 -
dc.contributor.author 김의향 -
dc.contributor.author 김온기 -
dc.contributor.author 심미경 -
dc.contributor.author 강지현 -
dc.contributor.author 유희정 -
dc.contributor.author 최혜영 -
dc.contributor.author 장명림 -
dc.contributor.author 김은설 -
dc.contributor.author 이정림 -
dc.contributor.author 장혜진 -
dc.contributor.author 권미경 -
dc.contributor.author 엄지원 -
dc.contributor.author 서원경 -
dc.contributor.author 손승희 -
dc.contributor.author 안현숙 -
dc.contributor.author 유주연 -
dc.contributor.author 정혜원 -
dc.contributor.author 민미희 -
dc.contributor.author 김수진 -
dc.contributor.author 김영란 -
dc.contributor.author 윤지연 -
dc.date.accessioned 2019-11-18T05:58:14Z -
dc.date.available 2019-11-18T05:58:14Z -
dc.date.issued 2013-11-27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445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 1부. 총론 Ⅰ.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 목적 및 필요성 1 1. 개발의 필요성 1 2. 개발의 목적 3 Ⅱ.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 배경 4 1.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과정 4 2. 선행연구 분석 6 Ⅲ. 보육교사의 요구 분석 15 1. 문제행동지도 실태 15 2. 보육교사의 요구 24 Ⅳ. 보육교사 지침서 구성 체계 40 1. 총론 및 각론 개요 40 2. 총론의 구성 40 3. 각론의 구성 41 Ⅴ. 보육교사 지침서 활용 및 교육계획안 51 1. 필요성 및 목적 51 2. 추진방법 51 3. 사업기간 및 추진일정 52 4. 사업추진체계 52 5. 사업추진과정 53 6. 교사교육 세부추진내용 53 참고문헌 55 부록 56 부록 1. 보육교사 요구분석 설문지 56 제 2부. 각론 : 기본생활영역 Ⅰ.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 지도 65 1.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65 2.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69 3. 기본생활영역 교사 지도 방안 70 Ⅱ.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73 1. 이유식을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73 2. 젖병을 떼지 못하는 경우 75 3. 공갈젖꼭지에 집착하는 경우 77 4. 편식 : 고기만 먹고 채소를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80 5. 편식 : 과자 등 군것질만 먹는 경우 84 6. 새로운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 86 7. 잘 먹지 않거나 먹기 싫으면 입에 물고 있는 경우 89 8. 제자리에서 먹지 않고 돌아다니는 경우 92 9. 스스로 먹지 않는 경우 94 10. 식사예절이 부족한 경우 96 11.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 98 12. 잠을 자는 동안 소변 실수를 자주 하는 경우 104 13. 소변을 참다가 자주 옷에 실수하는 경우 108 14. 어린이집에서 잠자기 어려워하는 경우 111 15. 씻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13 16. 이를 닦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18 17. 지나치게 청결한 경우 122 18. 계절이나 상황에 맞지 않는 옷을 입으려고 하는 경우 124 19. 옷이나 신발을 입고 벗지 못하는 경우 128 20. 스스로 옷이나 신발을 입고 벗는 것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31 21. 자기 물건을 잘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 134 22. 정리정돈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37 23. 차례를 지키거나 기다리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 141 24. 어린이집에서 위험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143 25. 어린이집 버스에서 심하게 장난을 치거나 의자에 앉아 있지 않는 경우 146 26. 어린이집 하루일과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 149 참고문헌 151 제 3부. 각론 : 신체운동발달영역 Ⅰ.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 155 1.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155 2.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 목록 161 3. 신체운동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162 Ⅱ.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164 1. 걷지 못하는 경우 164 2. 걸을 수 있는데 걷지 않고 항상 안아달라고 하는 경우 167 3. 엄지, 검지를 쓰지 않고 크레파스를 손 전체로 잡는 경우 171 4. 숟가락을 사용할 때 많이 흘리는 경우 173 5. 블록을 3개 이상 쌓지 못하는 경우 175 6. 다리 힘이 약하여 자전거 페달을 돌리지 못하는 경우 178 7. 점핑(jumping) 등과 같은 대근육 동작을 하지 못하는 경우 182 8. 팔의 힘이 약해 공을 던지지 못하는 경우 185 9. 계단, 정글짐과 같은 기구에 오르내리기 힘들어하는 경우 188 10. 가위를 사용해 도형 오리기를 잘 못하는 경우 192 11. 동작이 너무 느린 경우 193 12. 걸음걸이나 뛰는 자세가 불안정하여 자주 넘어지고 부딪히는 아이 196 13. 항상 기대어 앉거나 누워서 활동에 참여하는 아이 200 14. 움직이기를 싫어하거나 거의 움직임이 없는 아이 203 15. 쉬지 않고 심하게 많이 움직이는 아이 206 16. 눈을 찡그리거나 비비고, 사물을 가까이 보려는 아이 209 17. 코를 자주 파고 킁킁거리는 아이 211 18. 소리를 잘 못 듣는 아이 213 19. 입에서 구취가 나는 경우 215 20. 두통을 자주 호소하는 경우 217 21. 심한 변비 219 22. 잦은 소변(빈뇨) 221 23. 비만인 경우 223 24. 체격이 심하게 왜소한 경우 227 참고문헌 229 부록 230 부록 1. 소아 청소년 표준 성장도표(2007) 230 부록 2. 영유아의 대‧소근육 운동발달 232 제 4부. 각론 : 사회성발달영역 Ⅰ.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 237 1.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237 2.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244 3.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 지도 방안 245 Ⅱ.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254 1. 무는 경우 254 2. 교사를 밀쳐내는 경우 257 3. 할퀴는 경우 260 4. 놀잇감을 던지는 행동 263 5. 놀잇감을 뺏는 경우 265 6. 짜증내는 경우 268 7. 교사에게 매달리는 경우 271 8. 자기의 관심에만 몰두된 경우 274 9. 때리는 경우 276 10. 같이 안 논다고 말하는 경우 280 11. 신경질적으로 말하는 경우 284 12. 떼쓰는 경우 286 13. 지기 싫어하는 경우 289 14. 친구를 귀찮게 하는 경우 293 15. 힘 조절을 못하는 경우 295 16.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 298 17. 선호하는 또래가 제한된 경우 300 18. 부끄러움이 많은 경우 303 19. 의존적인 경우 306 20. 같은 것을 반복하는 경우 308 21. 또래를 따돌리는 경우 310 22. 수업을 방해하는 경우 313 23. 반항하는 경우 315 24. 고자질하는 경우 319 25. 거짓말 하는 경우 322 26. 남의 물건을 가져가는 경우 323 제 5부. 각론 : 정서발달영역 Ⅰ. 「정서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 329 1. 정서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329 2. 정서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표) 336 3. 정서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337 Ⅱ. 「정서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344 1. 양육자와 헤어져도 만나도 힘든 경우 344 2. 교사와 궁합이 잘 맞지 않는 경우 347 3. 아직 어려서 헤어지기가 어려운 경우 351 4. 아기 때부터 쓰던 물건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경우 353 5. 갑작스러운 변화에 불안해하는 경우 355 6. 무조건 울어 버리는 경우 357 7. 늘 기분이 좋지 않은 경우 360 8. 아직 어려서 화를 참을 수 없는 경우 363 9. 선천적으로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경우 365 10. 우연한 반복으로 인한 즐거움이나 위안 받고 싶은 욕구를 자위로 표출하는 경우 368 11. 이전 기관에서 좋지 않은 경험을 한 경우 372 12. 울어서 얻고 싶은 것을 해결하는 경우 375 13. 잘 할 수 없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경우 378 14. 주위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에 자신감을 잃는 경우 380 15. 태어날 때부터 모든 일에 너무 부끄러운 경우 383 16. 특별한 사건 때문에 자신감을 잃은 경우 386 17. 강박 성향을 가진 경우 388 18. 통제해야 안심이 되는 경우 390 19. 불안감과 긴장으로 틱(tic) 현상을 보이는 경우 392 20. 늘 기분이 좋지 않은 경우 394 21. 기분 변화가 심한 경우 398 22. 정서 발달이 또래에 비해 늦은 경우 400 23. 분노 폭발로 관심을 받고 싶은 경우 402 24. 잘못에 대해 제지 받은 경험이 없어 잘못하지 않았다고 우기는 경우 405 25. 이후 상황이 두려워서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 407 26. 마음속에 가득 찬 화로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 409 27. 겁이 많아서 새로운 활동을 지나치게 거부하는 경우 411 28. 환경변화로 인해 산만해진 경우 413 29. 심리적 문제 때문에 산만한 경우 414 30. 성관계 장면을 따라하거나 다른 성의 친구를 궁금해 하는 경우 417 참고문헌 421 부록 423 부록 1. 정서발달 관련 검사 423 제 6부. 각론 : 언어발달영역 Ⅰ.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 427 1.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427 2. 언어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432 3.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434 Ⅱ.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435 1. 또래에 비해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려운 발음으로 말하는 경우 435 2. 또래와 달리 상대방의 말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437 3. 또래에 비해 질문 또는 지시에 대한 반응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440 4. 또래와 달리 의사표현(표정ㆍ몸짓ㆍ언어)을 전혀 하지 않는 경우 444 5. 또래와 달리 울음 또는 몸짓을 이용한 의사표현을 주로 하는 경우 447 6. 또래에 비해 자신이 만들어낸 어휘(음운적 신어) 사용이 빈번한 경우 451 7. 또래에 비해 주로 한 단어말로 의사표현 하는 경우 454 8. 또래와 달리 징징거리기나 소리 지르는 말투를 주로 사용하는 경우 456 9. 또래에 비해 대화 시 상대방을 응시하지 못하고 진행되는 말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는 경우 459 10. 또래에 비해 그림책이나 인쇄글자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경우 461 11. 또래에 비해 쓰기도구 및 사용(끼적이기)에 대해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경우 464 12. 아기식 발음으로 말하거나 알아듣기 힘들 만큼 명확하지 않은 발음으로 말하는 경우 467 13. 말할 때 말소리 크기가 지나치게 크거나 작은 경우 469 14. 지나친 군말사용이나 말더듬 현상으로 말의 흐름이 순조롭지 못한 경우 472 15. 또래에 비해 대화 및 이야기 나누는 상황에서 맥락·지시·주제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 475 16. 또래에 비해 주변 글자 및 책읽기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없는 경우 477 17. 또래에 비해 문학작품 내용에 대한 이해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 480 18. 또래에 비해 사용 어휘수가 매우 적은 경우 482 19. 또래에 비해 언어적 의사표현이 매우 적은 경우 484 20. 사람들 앞에서 말하려 하지 않는 경우 486 21. 또래에 비해 말한 내용이 정리되지 않아 이해가 어려운 경우 489 22. 초보적 쓰기를 통한 표현 행동이 전혀 없는 경우 492 23. 다른 사람의 말을 집중하여 듣지 못하는 경우 494 24. 말하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자기말만 하려는 경향이 심한 경우 496 25. 유행어 및 비속어를 매우 빈번하게 사용하는 경우 498 26. 불필요한 말대꾸를 하거나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경우 500 27. 또래에 비해 책에 대한 관심이 매우 저조한 경우 503 28. 또래에 비해 쓰기를 위한 도구 사용에 관심이 없거나 도구사용이 매우 미숙한 경우 505 참고문헌 507 부록 509 부록 1. 영아언어발달지표 509 부록 2. 포테이지 아동발달지침: 언어영역 511 제 7부. 각론 : 인지발달영역 Ⅰ. 「인지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 517 1. 인지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517 2. 인지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520 3. 인지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521 Ⅱ. 「인지발달영역」 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524 1. 성인과 눈을 마주치지 못하는 경우 524 2. 물건을 보여주거나 소리를 들려주어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 행동 526 3. 낯선 사람에게 쉽게 안기고 따라가려는 경우 528 4. ‘까꿍’ 하면 고개를 돌리는 경우 530 5. 새로운 사물이나 놀이감을 제시해도 관심 없거나 피하는 경우 533 6. 대상의 영속성이 생길 연령에서 놀이감이 사라져도 찾지 않는 경우 535 7. 팔, 다리(또는 소리)를 이용한 간단한 동작을 모방하지 않는 경우 537 8. 영아에게 물건이나 놀이감을 손에 쥐어주기 전에는 탐색하지 않는 경우 539 9. 또래와 비교하여 지연모방이나 상징놀이를 하지 못하는 경우 541 10. 교사나 또래의 놀이 행동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 543 11. 끼적거리기 단계가 변화되지 않는 경우 545 12. 익숙한 모양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 547 13. 일상생활용품을 용도에 따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549 14. 촉각으로 물건을 구분하여 알아맞히지 못하는 경우 552 15. 간단한 동화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554 16. 소개된 활동의 순서를 몰라 망설이는 경우 557 17. 환경의 변화를 알아보거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560 18. 질문하는 맥락에 관계없이 대답하는 경우 562 19. 주의집중하지 못하고 행동이 산만한 경우 565 20. 동화를 들을 때 동화 내용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 567 21. 간단한 지시를 따라하지 못하는 경우 570 22. 역할놀이때 정해진 역할을 표현하지 못하고, 단순한 행동을 반복하는 경우 572 23. 놀이감을 정리할 때 뒤섞어서 정리하거나 다른 영역에 정리하는 경우 575 24. 자신의 물건과 남의 물건을 구분하지 못하고 자주 바꿔가는 경우 577 25. 또래에 비하여 수세기를 못하는 경우 580 26. 자기 의사 표현을 하지 못하여 토론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582 27. 이야기의 내용을 순서대로 회상하지 못하거나 예측하지 못하는 경우 584 참고문헌 587 부록 588 부록 1. 인지발달지표 588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보건복지부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
dc.type Report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590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이미화. (2013-11-27).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1-590. -
dc.type.local 수탁연구보고서 -
dc.type.other 연구보고서 -
dc.relation.projectName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프로그램 개발 -
dc.relation.projectCode CR1312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Files in This Item:
[수탁보고 2013]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pdf Download
[수탁보고 2013]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zip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