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 보육활동 및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이미화 -
dc.contributor.author 이정림 -
dc.contributor.author 장혜진 -
dc.contributor.author 권미경 -
dc.contributor.author 엄지원 -
dc.contributor.author 최혜영 -
dc.contributor.author 김온기 -
dc.contributor.author 김의향 -
dc.contributor.author 이슬기 -
dc.contributor.author 서원경 -
dc.contributor.author 안현숙 -
dc.contributor.author 오성은 -
dc.contributor.author 서희정 -
dc.contributor.author 윤정진 -
dc.contributor.author 장재영 -
dc.date.accessioned 2019-11-18T05:58:31Z -
dc.date.available 2019-11-18T05:58:31Z -
dc.date.issued 2014-11-28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467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Ⅰ. 프로그램 개발 배경 1 1.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1 2. 개발과정 2 3. 선행연구 분석 2 4.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9 참고문헌 27 Ⅱ.「사회성발달영역」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활동 29 1. 「사회성발달영역」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29 2. 「사회성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 방향 31 3. 「사회성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36 4. 「사회성발달영역」활동의 실제 39 1) 친구를 깨물지 않아요. 39 2) 치아 발육기로 놀아요. 41 3) 기다리면 엄마, 아빠가 데리러 와요. 43 4) 선생님 품에서 책을 보아요. 45 5) 친구들과 함께 놀아요. 47 6) 내 생각을 말로 표현해요. 49 7) 신체영역에서 공을 던지고 놀아요. 51 8) 친구와 함께 휴식을 취해요. 53 9) 신문지로 친구와 함께 놀아요. 55 10) 친구들과 놀며 즐거움을 찾아요. 58 11) 나처럼 해봐요 이렇게 60 12)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놀아요. 62 13) 약속 정하기 64 14) 이럴 땐 어떻게 할까? 66 15) 다른 친구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68 16) 친구와 함께하는 모래 놀이 70 17) 원하는 것을 말로 표현하기 72 18) 지는 것도 수용하기 74 19) 내가 잘 하는 것 찾기 76 20) 놀이 속에서 즐거움 찾기 78 21) 공 굴리며 내 힘 조절하기 80 22) 함께하는 음식점 놀이 82 23) 나는 누구일까요? 84 24) 친구들과 함께하는 짝짓기 게임 86 25) 자신 있게 이야기하기 88 26) 일일도우미 되어보기 90 27) 내 친구 칭찬하기 92 28) 다 함께 놀기 94 29) 하고 싶지 않는 것도 해보기 96 30) 기분이 좋아지는 방법 찾기 98 31) 선생님과 함께하는 칭찬편지 100 32) 나는야 우리반 어린이 선생님 102 33) 내 물건과 다른 사람 물건 구분하기 104 참고문헌 106 Ⅲ.「정서발달영역」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활동 107 1. 「정서발달영역」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107 2. 「정서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 방향 111 3. 「정서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116 4. 「정서발달영역」활동의 실제 118 1) 좋아하는 놀이감으로 놀아요 118 2) 좋아하는 선생님 품에서 위로 받아요 120 3) 엄마, 아빠와 잠시 책 보고 헤어져요 122 4) 서두르지 않아요 124 5) 미리 듣고 준비해요 126 6) 선생님과 나는 특별해요 128 7) 어린이집에 대해서 알아보기 130 8) 내 사물함에 넣어요 132 9) 엄마 물건으로 위로 받아요 134 10) 또래의 행동을 살펴보아요 136 11) 원하는 것을 말로 표현하기 138 12) 기분이 좋아질 때까지 쉬어요 140 13) 엄마에게 이야기해 주세요 142 14) 잠깐 밖으로 나가서 기분을 바꿔봐요 144 15) 아픈 몸과 마음을 치료받아요 146 16) 기분이 나쁠 땐 망치 놀이해요 148 17)「화가 둥둥둥」 보고 이야기하기 150 18) 안전하게 놀기 152 19) 조심히 표현해요 154 20) 그림책 인물들의 정서에 이름 붙이기 156 21) 두 손으로 놀아요 158 22) 인형과 함께 잠이 들어요 160 23) 즐거운 전이 활동하기 162 24) 서로 다른 몸 알기 164 25) 자동차 모양으로 상자 꾸미기 166 26) 내가 잘하는 것 찾기 168 27) 시작할 때까지 기다리기 170 28) 물과 모래가 묻어도 괜찮아요 172 29) 왼손으로 그림을 그려보아요. 174 30) 음악 들으며 물감 놀이해요 176 31) 그림 카드 속 상황 이야기해 보기 178 32) 즐거운 일 찾기 180 33) 에너지 발산하기 182 34) 쉬면서 음악 듣기 184 참고문헌 186 Ⅳ.「언어발달영역」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활동 187 1. ⌜언어발달영역⌟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187 2. ⌜언어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 방향 190 3.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192 4. ⌜언어발달영역⌟ 활동의 실제 195 1) 듣고 따라해요 195 2) 흉내쟁이 삐약이 197 3) 똑똑똑! 누구십니까? 199 4) 손수건 까꿍놀이 201 5) 요술막대가 말해요 203 6) ‘따르릉’ 전화놀이 205 7) 할 수 있어요! 말할 수 있어요! 207 8) 끄덕이지 말고 말해주세요 209 9) 숨긴 놀이감을 찾아요 211 10) 따라와 보세요 213 11) 손인형으로 말해요 215 12) 울지 않고 말해요 217 13) 거울 속 내 얼굴 219 14) 그림책이랑 놀아요 221 15) 도트페인터로 끼적여요 223 16) 한 소리로 노래 부르기 225 17) ‘○’글자로 시작되는 말 227 18) 소곤소곤 말 전달하기 229 19)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말하기 231 20) ‘아’ 소리가 처음에 오는 말은 233 21) 배달음식 시키기 놀이 235 22) 골든벨을 울려라 237 23) 과자 속 숨어있는 글자 찾기 239 24) 내가 좋아하는 것 241 25) 바닷속 세상 243 26) 이야기 그릇 245 27) 누구의 목소리일까? 247 28) 첫소리 같은 단어 찾아 동시 짓기 249 29) 하나 둘 셋! 함께 말하기 251 30) 표정모자 쓰고 말하기 253 31) 올록볼록 따라쓰기 255 32) 친구야, 내 말을 들어봐 257 33) 순서 박수놀이 259 34) 네비게이션 게임 262 35) 나쁜 말 상자 264 36) 이럴 땐 이렇게 말해봐 266 37) 도서관에 가요 268 38) 내가 만든 책 270 Ⅴ.「인지발달영역」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활동 273 1.「인지발달영역」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273 2. 「인지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 방향 276 3. 「인지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280 4. 「인지발달영역」활동의 실제 282 1) 선생님 눈에 누가 있을까? 282 2) 터널을 지나가면 무엇이 있을까?(어떤 소리가 날까?) 284 3) 따라가면 안돼요 286 4) 누가 나왔나? 289 5) 참 신기해요 291 6) 어디 숨었나? 293 7) 손으로 움직여요(따라해요) 295 8) 어떤 놀이감일까요? 298 9) 선생님처럼 해봐요 300 10) 친구야 뭐하니? 302 11) 또 그려봐(또 해봐) 304 12) 구성해 보아요 306 13) 어디에 사용할까요? 308 14) 비밀상자 310 15) 기억해서 맞히기 312 16) 어디부터 할까? 314 17) 무엇이 달라졌나요? 316 18) 듣고 말해요 318 19) 한 번 더 해볼까? 320 20) 짧은 그림책을 함께 봐요 322 21) 나처럼 해봐요 324 22) 누구처럼 해볼까? 326 23) 네 자리, 내 자리 329 24) 내 것, 네 것 331 25) 하나 둘, 하나 둘 333 26) 친구 이야기를 들어요 335 27) 레시피에 따라 요리하기 338 Ⅵ.「신체운동발달영역」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활동 341 1. 「신체운동발달영역」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341 2. 「신체운동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 방향 346 3. 「신체운동발달영역」의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349 4. 「신체운동발달영역」활동의 실제 352 1) 발자국 따라 걷기 352 2) 밀가루 풀 매트 밟기 354 3) 비눗방울 따라다니기 356 4) 패그보드 끼우기 358 5) 고무호스 구멍에 끼우기 360 6) 그림원통 퍼즐 맞추기 362 7) 촉감 천을 이용한 까꿍놀이 364 8) 색 스카프 던지고 잡아보기 366 9) 꽃 위에 서보기 368 10) 음악에 맞춰 리본막대 흔들기 370 11) 끌차에 좋아하는 놀이감 담고 끌어보기 372 12) 밀가루 반죽에 빨대 꽂기 374 13) 뚜껑 돌려 열기 376 14) 지퍼백을 눌러 색깔 밀가루 풀 만들기 378 15) 머리 위에 고리 올리기 380 16) 스펀지와 수건에 물 적셔 짜보기 382 17) 손가락으로 버블랩 터뜨리기 384 18) 이불 김밥 말기 386 19) 얼음땡 놀이하기 388 20) ‘그대로 멈춰라’ 부르며 동작 따라 하기 389 21) ‘깡깡총 체조’ 노래 부르며 동작하기 390 22) 움직이는 줄에 매달린 구름 따기 392 23) 신문지 공 놀이 394 24) ‘싱글벙글’ 노래 부르며 팔 움직이기 396 25) ‘자전거’ 노래 부르며 하늘 자전거 타기 398 26) 다람쥐 쳇바퀴 돌기 400 27) 비닐 끈 뜯어보기 402 28) 집게로 빨래 널기 404 29) ‘○○꽃이 피었습니다’에 맞추어 멈추기 406 30) 자동차 되어 신호에 따라 움직이기 408 31) 줄놀이 410 32) 높고 낮은 스펀지 블록 밟고 지나기 412 33) 고무줄 끼우기 414 34) 손가락으로 바둑알 튕기기 416 35) 음악에 맞춰 빠르게 느리게 움직이기 418 참고문헌 419 Ⅶ.「기본생활영역」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활동 420 1. 「기본생활영역」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420 2. 「기본생활영역」의 문제행동 지원 방향 424 3. 「기본생활영역」의 문제행동 지원을 위한 보육활동 428 4. 「기본생활영역」활동의 실제 432 1) 냠냠냠 이유식을 맛있게 먹어요 432 2) 이유식을 만져보고 느껴보아요 434 3) 빨대와 컵을 사용하여 먹어요 436 4) 내가 좋아하는 여러 가지 물건이 있어요 438 5) 채소와 친해지기 440 6) 채소 그릇 만들어 식기로 활용하기 442 7) 내가 먹는 음식의 영양소 444 8) 몸이 건강해지는 음식점 놀이 446 9) 맛있는 그림책 448 10) 새로운 음식 만나기 450 11) 남겨진 음식이 하고 싶은 말 452 12) 내가 먹을 수 있는 음식량 체크하기 454 13) 식사 준비 함께 하기 456 14)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 먹기 458 15) 국자와 숟가락으로 탁구공 옮기기 460 16) 숟가락과 포크(젓가락)로 음식 옮기기 462 17) 식탁 차리기 게임 464 18) 화장실 꾸미기 466 19) 변기에 앉아 대변 누기 468 20) 편안한 마음으로 잠들기 470 21) 놀이 할 때도 화장실 가기 472 22) 인형 재우기 놀이 474 23) 몸을 깨끗이 하는 씻기 놀이 476 24) 깨끗한 나의 몸 만들기 478 25) 이를 깨끗이 싹싹 닦기 480 26) 계절에 맞는 바른 옷차림 482 27) 상황에 맞는 옷차림 484 28) 단추, 지퍼, 똑딱이로 된 옷 입고 벗기 486 29) 혼자서 옷 입기 488 30) 내 물건을 담을 수 있는 수납 바구니 490 31) 우주공간의 정리 로봇 492 32) 순서 기다리기 게임 494 33) 잠깐! 안전에 대해 생각하기 496 34) 안전벨트를 매요 498 35) 하루일과 예측해보기 500 참고문헌 502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보건복지부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 보육활동 및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dc.type Report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502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이미화. (2014-11-28).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 보육활동 및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1-502. -
dc.type.local 수탁연구보고서 -
dc.type.other 연구보고서 -
dc.relation.projectName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 보육활동 및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dc.relation.projectCode CR1407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파일 목록
[수탁보고 2014]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 보육활동 및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