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세 유치원 취원 허용 방안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김은설 -
dc.contributor.author 권미경 -
dc.contributor.author 김정숙 -
dc.contributor.author 홍혜경 -
dc.contributor.author 이영환 -
dc.contributor.author 조진일 -
dc.contributor.author 송신영 -
dc.date.accessioned 2019-11-18T05:58:46Z -
dc.date.available 2019-11-18T05:58:46Z -
dc.date.issued 2015-05-28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484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약 1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12 3. 연구 방법 13 Ⅱ. 연구의 배경 16 1. 기관 이용 이원화 16 2. 영아 보육 현황 17 3. 영아 보육의 특징 24 4. 해외의 유·보 통합 사례 41 Ⅲ. 0-2세 유치원 취원 허용을 위한 전제 54 1. 법 개정 또는 유·보 통합법의 제정 54 2. 환경 및 관리 조건 59 3. 교사 66 Ⅳ. 수요 및 의견 조사 분석 73 1. 조사 참여자 특성 73 2. 조사 결과 74 3. 의견 수렴 결과 104 Ⅴ.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유치원 적용 방안 109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개요 109 2. 표준보육과정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연계성 115 3. 표준보육과정의 유치원 적용 방안 121 Ⅵ. 0-2세 취원 유치원 시설 기준 변경 방안 135 1. 어린이집 시설 요건 고려 사항 135 2. 유치원내 영아 시설‧환경 구비 기본 원칙 139 3. 유치원내 영아 시설 설치 프로세스 141 4. 영아 시설 설치 시 소요공간 종류 및 규모(Space Program) 144 5. 공간조성 지침(Criteria) 및 사례 147 6. 소요 공사 비용 154 Ⅶ. 0-2세 취원 유치원 운영 방안 155 1. 유치원 영아 프로그램 운영 기본 시간 155 2. ‘학급당 원아 수’ 혹은 ‘교사 대 영아 수’ 156 3. 유치원 영아 교사 자격 157 4. 비용 지원 158 5. 평가 및 컨설팅 장학 160 Ⅷ. 시범 사업 운영 및 향후 정책 추진 방향 162 1. 시범사업 운영 방안 1: 「유치원-어린이집 연계 운영」 162 2. 시범사업 운영 방안 2: 「0-2세 영아 시간제 돌봄방 운영」 164 3. 시범 사업 추진을 위한 제언 166 4. 시범사업 이후 정책 추진 방향 169 부록 175 부록 1. 설문지 177 부록 2. 어린이집 미설치 지역별 유치원 설치 현황 및 0-2세 인구수 185 부록 3. 유치원 영아를 위한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197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영유아교육보육통합추진단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0-2세 유치원 취원 허용 방안 연구 -
dc.type Report -
dc.embargo.terms 10000-01-01 -
dc.embargo.liftdate 10000-01-01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356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김은설. (2015-05-28). 0-2세 유치원 취원 허용 방안 연구. 1-356. -
dc.type.local 수탁연구보고서 -
dc.type.other 연구보고서 -
dc.relation.projectName 0~2세 유치원 취원 허용 방안 연구 -
dc.relation.projectCode CR1417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파일 목록
관련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