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직원 자격체계 개편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이미화 -
dc.contributor.author 강은진 -
dc.contributor.author 박진아 -
dc.contributor.author 윤재석 -
dc.contributor.author 조아라 -
dc.contributor.author 신혜원 -
dc.contributor.author 신나리 -
dc.date.accessioned 2019-11-18T05:58:51Z -
dc.date.available 2019-11-18T05:58:51Z -
dc.date.issued 2015-09-06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489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약 1 Ⅰ. 서론 13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Ⅱ. 보육교직원 자격 및 양성체계 현황 18 1. 보육교사 자격체계 현황 18 2. 보육교사 양성체계 현황 21 3. 보육교직원 자격 및 자격기준 규정의 변천 30 4. 해외 사례 35 Ⅲ. 보육교사 양성과정 분석 51 1. 보육교사 직무분석 및 양성교육과정 51 2. 온라인 및 보육교사교육원 양성과정 분석 84 3. 양성과정 이슈별 선행연구 분석 94 Ⅳ. 보육교사 수요 예측 112 1. 어린이집 이용 대상 영유아수 예측 114 2. 어린이집 이용률 예측 117 3.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예측 122 4. 어린이집 교사 수요 및 신규 채용 규모 예측 123 Ⅴ. 양성 경로별 교육과정 만족도 분석 131 1. 보육교직원의 의견 및 요구 131 2. 부모 의견 및 요구 169 3. 요약 및 시사점 180 Ⅵ. 정책제언 188 1. 보육교사 급수별 양성과정 강화 189 2. 온라인 보육교사 양성과정 대면교육 강화 199 3. 보육실습 강화 202 4. 국가시험제 도입 205 5. 학과 중심제 및 양성기관 평가 208 6. 어린이집 원장 자격기준 단일화 및 기준 강화 211 참고문헌 213 부록 221 부록 1. 연구 자문자 명단 223 부록 2. 설문지 225 부록 3.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6개 영역별 교과목 개요 262 부록 4. 교원양성기관 평가 264 부록 5. 대면수업 필수교과목 선정 및 적용방안 265 부록 6. 2003-2014년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266 부록 7. 2003-2014년 어린이집 이용률 269 부록 8. 2015-2024년 어린이집 이용률 예측 272 부록 9. 2015-2024년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 예측 결과 275 부록 10. 2015-2024년 정책변수에 따른 보육교사 예측 결과 278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보건복지부 -
dc.title 보육교직원 자격체계 개편 연구 -
dc.type Report -
dc.embargo.terms 10000-01-01 -
dc.embargo.liftdate 10000-01-01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280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이미화. (2015-09-06). 보육교직원 자격체계 개편 연구. 1-280. -
dc.type.local 수탁연구보고서 -
dc.type.other 연구보고서 -
dc.relation.projectName 보육교직원 자격체계 개편 연구 -
dc.relation.projectCode CR1503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파일 목록
관련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