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총론 1 1. 개정의 필요성 및 목적 3 2. 개정 원칙 및 방향 4 3. 과정별 성격 및 목표 7 가. 보육교사 보수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7 나. 원장 보수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8 4. 보수교육과정 운영 방안 9 5. 과정별 교과목명 10 가. 보육교사 보수교육과정 개정 10 나. 원장 보수교육과정 개정 14 Ⅱ. 보수교육과정별 교과목 개요 19 1. 2급 승급교육과정 21 가. 인성・소양 영역 21 나. 건강・안전 영역 28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 - 장애 및 다문화 실제 36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 - 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40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64 2. 1급 승급교육과정 70 가. 인성・소양 영역 70 나. 건강・안전 영역 78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 - 장애 및 다문화 실제 87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 - 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91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114 3. 보육교사 일반직무교육과정(기본) 119 가. 인성・소양 영역 119 나. 건강・안전 영역 127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 - 장애 및 다문화 실제 134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 - 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138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155 4. 보육교사 일반직무교육과정(심화) 160 가. 인성・소양 영역 160 나. 건강・안전 영역 168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 - 장애 및 다문화 실제 175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 - 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179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198 5. 원장 사전직무교육과정 203 가. 인성・소양 영역 203 나. 건강・안전 영역 210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 - 장애 및 다문화 실제 226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 - 기관 운영의 실제 232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255 6. 원장 일반직무교육과정(기본) 261 가. 인성・소양 영역 261 나. 건강・안전 영역 268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 - 장애 및 다문화 실제 277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 - 기관 운영의 실제 282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299 7. 원장 일반직무교육과정(심화) 304 가. 인성・소양 영역 304 나. 건강・안전 영역 311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 - 장애 및 다문화 실제 320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 - 기관 운영의 실제 324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