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6 Ⅱ. 연구의 배경 13 1.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13 2. 선행연구 검토 17 3. 국내 유아 문화예술 정책과 현황 20 Ⅲ. 해외 유아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사례 33 1. 해외 유아 문화예술교육 정책 33 2. 해외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40 3. 시사점 53 Ⅳ. 국내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 57 1. 분석 개요 및 분석틀 57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개발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58 3. 육아정책연구소 개발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73 4. 교육부 추천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78 5. 소결 88 Ⅴ.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발전과제에 대한 인식과 요구 95 1. 수혜기관 교원의 만족도 및 요구 95 2. 전문가의 의견과 요구 109 3. 소결 119 Ⅵ. 유아 문화예술교육 발전 방안 125 1. 발전 방향 125 2. 단·중장기 추진과제 128 참고문헌 137 부 록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