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전국 유아교육 실태조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문무경 -
dc.contributor.author 김은영 -
dc.contributor.author 이윤진 -
dc.contributor.author 최효미 -
dc.contributor.author 이재희 -
dc.contributor.author 김근진 -
dc.contributor.author 최은영 -
dc.contributor.author 김희수 -
dc.date.accessioned 2019-11-18T05:59:55Z -
dc.date.available 2019-11-18T05:59:55Z -
dc.date.issued 2017-10-31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546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 약 1 Ⅰ. 서론 25 1. 조사 배경 및 목적 25 2. 조사 대상, 내용 및 방법 26 3. 보고서의 구성 43 제1부. 유치원 기관 조사 결과 Ⅱ. 유치원 운영 기본 현황 47 1. 유치원의 유형 및 설치 특성 47 2. 유치원 학급운영 53 3. 유아 특성 54 4. 유치원 입학 관리 현황 68 5. 운영시간 및 운영 일수 74 6. 소결 및 시사점 79 Ⅲ. 유치원 설치 및 관리 83 1. 유치원 시설 설비 및 관리 83 2. 안전관리 89 3. 유치원 차량운행 96 4. 유아 건강관리 104 5. 유치원 급식, 위생관리, 실내공기 질 관리 107 6. 운영의 애로사항 114 7. 소결 및 시사점 121 Ⅳ. 누리과정 및 방과후 과정 운영 124 1. 누리과정 운영 124 2.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131 3. 방과후 과정 운영 139 4. 소결 및 시사점 142 Ⅴ. 유치원 교직원 운영실태 144 1. 교직원 구성 현황 144 2. 교직원 근로시간 및 급여 176 3. 교직원 신규채용 및 퇴사 198 4. 소결 및 시사점 206 Ⅵ. 유치원 평가 및 정책 관련 의견 209 1. 유치원 평가 209 2. 유치원 행재정 218 3. 유치원과 가정 연계 226 4. 유아교육정책에 대한 인식 및 평가 232 5. 소결 및 시사점 254 제2부. 유치원 교사 조사 결과 Ⅶ. 교사의 유치원 교육활동 및 업무 261 1. 유치원 교육과정(누리과정) 운영 261 2. 방과후 과정 운영 284 3. 유치원 평가 294 4. 소결 및 시사점 305 Ⅷ. 교사 연수, 처우 및 근무 환경 308 1. 교사연수 308 2. 처우 및 근무 여건 338 3. 교사의 인식 및 만족도 355 4. 유아교육정책에 대한 인식 및 평가 361 5. 소결 및 시사점 369 Ⅸ. 향후 유아교육 실태조사를 위한 제언 371 부록 373 부록 1. 유치원 기관 조사표 375 부록 2. 유치원 교사 조사표 403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교육부 -
dc.publisher 서울특별시교육청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2017 전국 유아교육 실태조사 -
dc.type Report -
dc.embargo.terms 10000-01-01 -
dc.embargo.liftdate 10000-01-01 -
dc.citation.volume 서울교육 2018-36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424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문무경. (2017-10-31). 2017 전국 유아교육 실태조사. 서울교육 2018-36 1-424. -
dc.type.local 수탁연구보고서 -
dc.type.other 연구보고서 -
dc.relation.projectName 2017 유아교육 실태조사 -
dc.relation.projectCode CR1704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파일 목록
관련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