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ADHD성향 유아와 관련 변인간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황현주 -
dc.date.accessioned 2020-06-18T08:10:46Z -
dc.date.available 2020-06-18T08:10:46Z -
dc.date.issued 2011-12-31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2838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ADHD성향 유아와 관련변인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도시와 농촌에 있는 어린이집의 149명 유아와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기질과 양육행동은 부모가 측정하였으며, 유아의 ADHD성향은 교사가 DSM-IV에서 제시한 ADHD진단문항(총 18문항)에 의거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1개 이상의 ADHD문항에 해당된 유아는 11명(7.4%)이었으며 DSM-IV에서 ADHD아동으로 분류하는 기준인 12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하는 유아는 9명(6.0%)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ADHD성향은 유아의 성과 연령, 거주지역(도시, 농촌)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의 ADHD성향은 유아의 기질과 관련이 있었다. 셋째, 유아의 ADHD성향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교사가 측정한 ADHD성향 유아의 출현률은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ADHD유아의 출현률과 유사하였다. 또한 유아의 ADHD성향은 거주지역과 성별,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ADHD의 과잉행동/충동성이 기질요인의 접근/회피와 그리고 활동성과 관계가 있었다. -
dc.description.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evalence and influencing factors of children with at-risk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49 children, their parents, and teacher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gi-do.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t-test, one-way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prevalence of children with ADHD is 6.0%. The distribution of the subjects showed the following: 1) children in urban area were about 2 times more than rural; 2) the boys were 9 times more than girls; 3) three-year old children belonged to majority group. Seconds, the analysis showed that children with at-risk ADHD were related their temperament. Thir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children with at-risk ADHD and their mother's parenting.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 약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ADHD성향 유아와 관련 변인간의 관계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Children with at-risk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Related Factors: Sex, Age, District, Temperament and Parenting -
dc.type Periodical -
dc.citation.title 육아정책연구 -
dc.citation.volume 5권 2호 -
dc.citation.startPage 46 -
dc.citation.endPage 64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황현주. (2011-12-31).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ADHD성향 유아와 관련 변인간의 관계. 육아정책연구, 5권 2호 46-64. -
dc.subject.keyword 교사 -
dc.subject.keyword ADHD성향 유아 -
dc.subject.keyword 도시와 농촌 -
dc.subject.keyword 유아의 기질 -
dc.subject.keyword 부모의 양육태도 -
dc.subject.keyword teacher -
dc.subject.keyword children with at-risk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dc.subject.keyword urban and rural area -
dc.subject.keyword temperament -
dc.subject.keyword parenting -
dc.type.local 육아정책연구 -
dc.type.other 정기간행물 -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1. 육아정책연구
파일 목록
PR0523.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