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정서지능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최은주 -
dc.contributor.author 안지령 -
dc.date.accessioned 2020-06-18T08:11:02Z -
dc.date.available 2020-06-18T08:11:02Z -
dc.date.issued 2013-06-30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2858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정서지능 교육활동을 실시 한 후 표준보육과 정에 기초한 정서지능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북 P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50명으로, 이를 대상으로 5주 동안 15개의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정서지능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첫째,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정서지능 교육활동 실시결과 실험집단 유아가 통제집단 유아보다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얻음으로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정서지능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정서지능 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으로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정서지능 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정서지능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영향력 있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dc.description.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ctivities based on the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to promote pro-social behavior and self-esteem of chil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fifty children aged five from P Daycare Center in Gyeongsangbuk-do. Fifteen emotional intelligence activities based on the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were conducted for five week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study's findings reveal that the emotional intelligence activities based on the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pro-social behavior of child. Second, the impac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activities based on the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on the self-esteem of child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us, the results show that the emotional intelligence activities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self-esteem of children. In sum, the emotional intelligence activities based on the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has an influential role in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settings.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 약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정서지능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dc.title.alternative The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ctivities based on the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on the Pro-social Behavior and Self-Esteem of Child -
dc.type Periodical -
dc.citation.title 육아정책연구 -
dc.citation.volume 7권 1호 -
dc.citation.startPage 47 -
dc.citation.endPage 69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최은주. (2013-06-30).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정서지능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7권 1호 47-69. -
dc.subject.keyword 표준보육과정 -
dc.subject.keyword 정서지능 -
dc.subject.keyword 친사회적 행동 -
dc.subject.keyword 자아존중감 -
dc.subject.keyword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
dc.subject.keyword emotional intelligence -
dc.subject.keyword pro-social behavior -
dc.subject.keyword self-esteem -
dc.type.local 육아정책연구 -
dc.type.other 정기간행물 -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1. 육아정책연구
파일 목록
PR0713.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