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4세 유아의 미디어 이용과 ADHD관련문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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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김윤희 -
dc.contributor.author 신은수 -
dc.contributor.author 이선명 -
dc.date.accessioned 2020-06-25T08:03:53Z -
dc.date.available 2020-06-25T08:03:53Z -
dc.date.issued 2016-06-30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2926 -
dc.description.abstract 영유아기 미디어의 과도한 이용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영유아기 미디어 과 이용은 낮은 자기조절능력, 주의집중문제, 공격성 등과 관계가 있으며, 이후 전 생애에 걸친 미디어 이용습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만 4세는 영아기를 지나 지각, 정서, 행동의 의식적 자기조절 능력인 실행기능이 급속하게 성장하는 고유한 시기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패널 2012년 자료분석을 통해 만 4세 유아 1,694명의 미디어 이용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2012년도 신규로 도입된 K-CBCL 검사자료를 활용하여 유아의 미디어 이용과 ADHD관련문제(ADHD-related behaviors)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통계분석방법으로는 t-검증, 편상관관계분석, 공변량분석(ANCOVA)등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만 4세 유아의 TV/비디오 이용시간은 약 1시간 22분이었으며, 인터넷/게임 이용시간은 14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미디어 이용시간은 ADHD관련문제 가운데 주의집중문제 및 DSM-ADHD 점수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의집중문제 및 DSM-ADHD 점수는 미디어 이용시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이러한 차이는 공변인의 영향을 교정한 후에도 유의미 하였다. 향후 영유아기 미디어 과 이용과 관련문제 간의 상호교류적 영향에 관한 지속적인 논의와 검증이 요구된다. -
dc.description.abstract Early extensive TV exposure has been considered a potential risk factor for developing ADHD-related behaviors (i.e., attentional problems, hyperactivity, and impulsivity). However, less is known about the association between Korean preschool children’s use of electronic screen media and ADHD-related behavi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hypothesis that the time spent on the screen media may be related to elevated ADHD-related behaviors. Participants were families(n=1703) from the 5th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PSKC),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tudy of Korea Children aged 4 years. In this cross-sectional study, outcome measures included children’s media use and the scores from parental ratings of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K-CBCL). Major results indicated that children’s screen time were related to relatively higher levels of ADHD-related behaviors (attentional problems and DSM-ADHD) after controlling for demographic variables. In particular, children spending time for electronic media more than "2.5 hours" per day showed relatively higher levels of ADHD-related behaviors than those who reported "1 hour and/or 30 min". Although it is difficult to make inferences regarding causation and direction of effects due to the cross-sectional design of the current study, parents and educators may need to be aware of the potential impact of early excessive screen exposure on children’s neurobehavioral development.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만 4세 유아의 미디어 이용과 ADHD관련문제에 관한 연구 -
dc.title.alternative Four-Year-Old Children’s Electronic Screen Media Use and ADHD-Related Behaviors -
dc.type Periodical -
dc.citation.title 육아정책연구 -
dc.citation.volume 10권 1호 -
dc.citation.startPage 195 -
dc.citation.endPage 219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김윤희. (2016-06-30). 만 4세 유아의 미디어 이용과 ADHD관련문제에 관한 연구. 육아정책연구, 10권 1호 195-219. -
dc.subject.keyword 만 4세 유아 -
dc.subject.keyword 미디어 이용 -
dc.subject.keyword ADHD관련문제 -
dc.subject.keyword 4-year-olds -
dc.subject.keyword electronic media use -
dc.subject.keyword ADHD-related behaviors -
dc.type.local 육아정책연구 -
dc.type.other 정기간행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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