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지원기관 등원시각에 따른 만5세 유아의 일상생활 차이

Daycare Arrival time and Daily lives of 5-year-old children

본 연구는 육아지원기관에 재원 중인 한국의 만 5세 유아의 일상생활이 기관 등원시각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 한국아동패널 자료에서 육아지원기관에 재원 중인 1,156명의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유아의 등원시각에 따라 4개의 집단(8시 이전, 8∼9시, 9∼10시, 10시 이후)으로 구분한 후 4개 집단 간 일상생활(취침시각, 기상시각, 낮잠 양, 아침식사 횟수, 식사량, 식사속도, 편식, 실‧내외 활동 양)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등원시각이 빠를수록 일찍 기상하고 10시 이후에 등원하는 유아가 가장 늦게 취침하고 가장 늦게 기상하였다. 8시 이전에 기관에 등원하는 유아는 일찍 기상하며 야간에 가장 적게 자는 대신 낮잠을 가장 길게 잤다. 9시 이전 등원 유아는 전체수면시간이 10시간미만으로 만3∼5세 유아 권고 수면량인 10∼13시간에 못 미쳤다. 둘째, 8시 이전 등원 유아와 10시 이후 등원 유아는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식생활습관에서 8시 이전 등원 유아의 식사속도는 보통이나 식사량이 많고 편식없이 골고루 먹는 편인데 반해 10시 이후 등원 유아는 편식은 하지 않으나 식사량이 적고 식사속도도 느렸다. 마지막으로, 실내‧외 활동 시간을 살펴보면 일찍 등원하는 유아일수록 가정에서의 실내‧외 활동 시간이 적었으며 등원시각이 늦을수록 실내‧외 활동 시간이 증가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만 5세의 기관 등원시각은 유아의 일상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며 자율화되어 있는 기관 등원시각에 정책적 개입이 필요함을 암시한다.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whether 5-year-old Korean children's daily lives differed according to their daycare arrival time. Data on 1,156 5-year-old children’s bedtime, wake time, the amount of lunch meal, and indoor and outdoor activities, collected by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3, were analyzed. The main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Children whose daycare arrival time was late showed late wake time, late bedtime, and small amount of lunch meal at daycare. Also, children who arrived at daycare after 10 a.m. ate more slowly than their peers who arrived at daycare before 10 a.m. Children who arrived at daycare earlier spent less hours on indoor and outdoor activities with parents. These results suggest that children’s daycare arrival time is closely related to children’s daily lives.

한국아동패널; 육아지원기관; 등원시각; 일상생활; 유아; 수면양상;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re institutes; daycare arrival time; daily lives; preschooler; sleep patter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