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유아교육 정책 방향

OECD는 질 높은 유아교육·보육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가 더 많은 투자를 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첫째, 확연한 사회 경제적 효과, 둘째 부모를 위한 지원과 여성의 사회진출 지원, 셋째 아동을 교육하고 아동 빈곤을 퇴치하며 아동의 교육적 불이익을 극복하도록 도와야 하는 사회적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유아교육 선진화 추진계획과 5세 누리과정 도입, 그리고 3~4세 누리과정 확대 정책은 유아교육·보육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는 것의 다른 이름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노력들이 하나씩 쌓여진다면 머지않아 우리나라는 유아교육의 선진국이 되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