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문서상의 연계성 분석

2013년 3월부터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전면 시행되고, 초등학교 1~2학년군 통합교과가 주제별 통합을 이룬 시점에서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과의 체계적인 연계가 어느 시기보다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 문서상의 연계 정도를 영역·교과, 총론, 세부내용·성취기준으로 나누어 계속성과 계열성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보다 효율적인 연계를 위한 정책 방안으로 커리큘럼 개발·수정 시 다양한 전문가 집단의 참여, 관련 연수 강화 및 교사의 상호 교류 촉진, 육아지원기관 간 횡적 연계 강화가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