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부모의 육아정보 이용실태 및 활용 지원 방안

현대 우리사회의 저출산문제와 핵가족화 등으로 발생한 자녀 돌봄의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해 육아지원사업이 확대되면서 관련 육아정보의 양도 증대되었다. 이러한 육아정보에 대해 영유아 부모들이 제대로 인지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부모의 전반적인 육아정보 이용실태와 공공육아지원사업에 대한 개선요구사항을 조사하여 자녀특성, 가구여건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양육 상황별 맞춤형 육아정보 선별 및 이용자 선호 매체를 통한 정보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