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부모를 위한 맞춤형 보육

2016년 7월부터 영아의 어린이집 이용 지원에 부모의 보육 필요정도를 반영한 ‘맞춤형 보육’이 시작되었다. 맞춤형 보육의 주요 목적은 아이와 부모의 필요에 맞게 보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이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돕고 부모의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는 것이다. 제도 시행 전후의 주요 조치들로 맞춤형 보육은 보육현장에 정착하고 있으며, 종일반 부모들을 중심으로 제도에 대한 만족도와 체감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맞춤형 보육을 완전히 정착시키고, 보육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