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을 위한 교사 전문성 제고 방안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시행을 앞두고 현장의 안착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은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이를 위해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12월을 목표로 원장(감)과 교사 대상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일회적인 연수에 그치지 않도록 컨설팅을 지원하며 관련 인력도 양성한 상태이다. 본 고에서는 간략히 컨설팅의 과정을 소개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으며, 2020년 3월 현장 안착을 위해 각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준비할 사항들을 시범 기관의 사례를 기초로 작성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