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육아 참여, 아이를 행복으로 이끄는 조건

- 자녀 양육에 대한 아버지의 참여는 이후 자녀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 인지 능력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 - 아버지가 자녀 양육에 많이 참여할수록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는 낮아지고 부부간 관계가 좋아지며 결혼만족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됨. - 아버지는 어머니에 비해 영유아기 자녀 양육 참여시간이 매우 짧으며, 세대에 따라 양육에 참여하는 정도가 다름. - 맞벌이 가정의 아버지 양육 협조도가 다소 높음. - 아버지의 양육 참여 형태로는 자녀와 놀아주기’가 가장 많은 반면‘학습지도’는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아버지의 근무 시간이 길어질수록 자녀 양육에 참여하는 빈도와 시간이 줄어듦. - 양육의 부담을 아버지와 어머니가 동일하게 나누어야 한다는 의식이 아버지에게서는 부족함. - 가족 친화적 기업 문화가 정착되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함. - 아버지 교육을 통해 양육참여에 대한 자발적 참여 의식을 제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