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양육참여를 위한 실질적 지원대책 필요

-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 그러나 이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제도적 개선이 여전히 미흡한 상태임. - 아버지의 연령이 젊을수록, 근무시간이 짧을수록, 어머니의 양육참여 시간이 길 수록 아버지의 양육참여 시간이 길어짐. -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만 2세 시기에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만 3세부터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 아버지의 양육참여에 따른 상·하집단 모두 5년 동안 최초에 응답한 집단을 유지할 확률이 70~60%로 높게 나타나, 초기 아버지 양육참여 정도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음. - 아버지의 양육참여 시간이 길수록 자녀의 언어발달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아버지가 양육에 참여할 수 있는 절대적 시간 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국가 정책을 기반으로 한 직장의 유연근무제와 현실적인 휴가제도의 확산이 요구됨. - 공익광고 등 적극적인 미디어 홍보를 제공하여, 아버지 양육참여의 중요성을 알리는 사회적 인식 확대가 절실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