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정보공시제 시행 1년, 앞으로의 과제는?

- 유치원 정보공시제는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학부모의 알권리 보장을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임. - 유치원 알리미 사이트에 대한 설문 결과, 학부모의 3/4이상은 유치원 알리미 사이트를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인지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 유치원 알리미 사이트를 알고 있는 학부모들 중 실제로 이용하는 학부모는 절반 정도 되는 것으로 나타남 - 알리미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로는 ‘관심이 없어서’가 40.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인터넷 접근성이 좋지 않아서’의 응답도 27%로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학부모들은 유치원 정보공시제를 통해 유치원 교육과정 및 방과 후 과정 등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으나, 유치원 원비 및 회계 예·결산에 대한 정보 제공은 이해가 어렵다고 응답함. - 유치원 정보공시제의 학부모들의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학부모 참여 확대의 경우에는 2.9점(4점 척도)으로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남. - 유치원 정보공시제의 효과에 대해 원장, 교사에 비해 모든 항목에서 학부모가 효과를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유치원 정보공시제의 효과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수요자인 학부모가 필요로 하는 이해하기 쉬운 형태의 정보 자료를 제공하여야 함. - 정보제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해당항목이 의미하는 바에 상세한 설명이 있어야 하며, 정보 공개 통로를 다양화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