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부모의 황혼육아, 그 실태와 지원방안을 모색하다

- 조부모는 영아 자녀의 바람직한 대리양육자 1순위지만, 전국 규모의 조부모 영유아 손자녀 양육 실태조사가 미흡했고, 정책적으로도 면밀하게 다룬 적이 거의 없음. - 전국 단위의 영유아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부모-부모(대응표집) 500가구(1,000명)과 일반 국민 의견조사(1,000명)를 실시함. - 조부모의 영유아 손자녀 양육은 30대의 맞벌이 가정에서 주로 이뤄지고 있음. - 조부모 본인 의지보다는 자녀의 부탁으로 손자녀 양육을 맡게 되었으며, 이를 수락하게 된 주된 이유는 ‘자녀가 마음 놓고 직장생활(또는 학업)을 하게 도와주려고’임. - 조부모는 주로 자녀와 비동거하면서 출퇴근하는 방식으로 손자녀 양육을 함. - 외조모가 가장 많이 돌보며 돌보는 손자녀 수는 평균 1.15명임. 해당 손자녀의 양육기간은 평균 21.0개월로, 조부모의 영유아 손자녀 양육은 장기간의 지속성을 띠는 특성을 지님. - 조부모의 양육시간은 평균 주당 5.25일, 42.53시간이며 자녀로부터 양육비를 받는 경우 월 평균 양육비는 약 57.21만원으로 집계됨. - 조부모 손자녀 양육 수당에 대한 의견조사와 아이돌보미와 조부모 중에서 선호도를 묻는 의견조사 모두, 조부모·부모·일반 국민이 동일한 결과가 나옴. 세집단 모두 양육 수당은 80%이상 찬성이며, 60% 이상이 조부모를 더 선호함. -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대응방안으로 조부모-부모-손자녀 3세대를 아우르는 “조부모의 영유아 손자녀 양육지원정책”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