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 정책, 정확한 수요 예측에 기반해야

- 미래 유아교육과 보육의 정책 결정과 최근 도입된 정책의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해 정책 수요에 대한 예측이 필요한 시점임. -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유아교육과 보육 수요는 전반적으로 증가 추세이며, 유아교육에 비해 보육의 증가세가 두드러짐. - 유치원 취원아 수는 누리과정 시행 이후 3-5세 연령 전체에서 증가세를 보임. -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는 정책 변화에 따라 연령별로 다른 추이를 나타냄. - 2003년부터 2014년까지의 유아교육과 보육 수요를 반영하여 예측한 결과, 유아교육과 보육 대상아 수는 전반적으로 감소하나 유치원 이용 유아 수는 소폭 증가하고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수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남. - 향후 성공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적 수급 계획 및 통계 체계 구축이 필요함.